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타이어, 초저연비 친환경 타이어 개발

한국타이어, 초저연비 친환경 타이어 개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06.04.10 23: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비 대폭 향상시킨 초저연비 타이어 국내 최초 개발

한국타이어(www.hankooktire.com, 대표 조충환)가 회전저항을 낮춰 연비를 대폭 향상시킨 ‘초저연비 친환경 타이어(제품명: fx-Optimo)’를 개발하고 올 하반기 상용화에 들어갈 계획이다.

‘초저연비(超低燃費, Ultra Fuel Efficiency)’ 타이어 개발은 국내에서는 최초이며, 주요 메이저 타이어 메이커들만이 개발에 성공한 기술이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신제품 개발에 지난 5년간 총 100억원의 연구비를 투입했다.

이 제품은 같은 규격의 기존 타이어에 비해 중량은 15%, 회전 저항은 25% 이상 줄인 것으로 이로 인한 연비 개선 효과는 최대 3%에 이른다. 타이어 교체만으로 연비를 3% 높일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Wet 성능(젖은 노면에서의 제동성능 및 조정안정성)이 탁월하며, 마모 성능에 있어서도 기존 타이어와 동등한 수준을 보여준 것으로 주행 테스트 결과 나타났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회전저항을 줄이면 마모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제품은 기존 타이어와 동등한 수준의 내구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자동차 회사가 개발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품질 승인을 획득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타이어 개발로 초저연비 고무배합 기술과 설계 기술을 확보해 향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타이어 시장을 공략하는데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타이어는 우선적으로 연비에 민감한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주도권을 잡아 나간다는 계획이다.

향후 타이어 시장은 주행성능을 높여주는 ‘UHP 타이어’와 펑크가 나도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런플렛 타이어’, 연비를 향상시켜주는 ‘저연비 타이어’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최근 타이어 업계에서는 초저연비 타이어 개발에 전력을 기울여 왔다.

한국타이어 조충환 사장은 “시장 선도자의 이점을 활용해 향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타이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이 밖에 지난해 상용화에 성공한 런플렛 타이어의 성능을 높이는데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신제품 개발에 특수 원료 배합 기술과 타이어 구조 설계 기술을 사용했다. 한국타이어는 이 기술에 ‘HHS(Hankook Hybrid System)’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앞으로 출시되는 타이어 옆면에 HHS 로고를 새겨 넣기로 했다.

‘HHS’란 ▲타이어 보강재료인 실리카를 나노 크기로 쪼개 원료 배합 효율과 균일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마모성능을 향상시킨 ‘Intelligent Compound System’과 ▲타이어 부위별 회전 저항을 정확하게 예측해 전체 회전 저항을 최대한으로 감소시키는 ‘RR Simulation System’을 뜻한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신제품 개발에 있어 타이어 보강재로 실리카(SiO2)를 주로 사용했다. 실리카는 온도나 날씨 변화에 덜 민감하고 회전 저항이 적어 연비를 향상시켜 준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료 배합에서의 적용이 어렵고 마모가 잘된다는 단점이 있어 그 동안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이유로 타이어업계에서는 타이어 보강재로 카본블랙를 주로 사용해 왔다. 카본블랙은 탄화수소를 연소시키면 발생되는 검은 분말 형태의 물질로 고무분자와 결합해 내구성을 증가시켜 준다. 카본 블랙은 고무와의 친화력이 높아 타이어 제조가 쉽지만 젖은 노면과 낮은 온도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석유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과 전기로 동력을 발생시키는 모터를 함께 장착한 차를 뜻한다. 기존 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높고 배기가스가 적어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로 일컬어진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현재 도요타, 혼다 등 일본 업체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런플렛 타이어
펑크가 나도 일정 속도로 일정구간을 달릴 수 있게 해주는 타이어.


*. UHP 타이어
고속 주행 능력과 조정안정성을 대폭적으로 향상시킨 타이어.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