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차 씨드, 유럽서 Car of the Year 최종 후보 선정

기아차 씨드, 유럽서 Car of the Year 최종 후보 선정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07.10.10 19: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씨드가 유럽 ‘최고의 차’의 영예에 한 걸음 다가섰다.

기아자동차㈜는 씨드(cee’d)가 한국 자동차 최초로 유럽시장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매년 최고의 모델을 선발하는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의 최종 후보(Short List)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올해의 차’ 관련 아래 참조)

씨드는 지난 9월 24일부터 29일까지 덴마크 탄니셔스(Tannishus)에서 열린 탄니 테스트(Tannis Test)에서 올해 유럽에 출시된 31개 차종과 경합을 벌인 결과, 피아트 500, 마즈다 2,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닛산 카쉬카이(Qashqai), 푸조 308, 포드 몬데오(Mondeo) 등과 함께 총 7개 차량이 선정된 최종 후보에 포함됐다.

올해 유럽에 출시된 최종 7개 후보 차량을 대상으로 이뤄 질 ‘올해의 차’ 평가는 유럽 유력 매체의 기자단 및 자동차 전문가 등 58명이 심사위원(Jury)으로 참여해 다음 달 19일 최종 발표될 예정이다.

매년 ‘올해의 차’에 선정된 1위 차량은 물론 3위안에 든 차량들은 대부분 성공을 보장받는 유러피안 자동차로 인정받고 있으며, 각 업체들은 이를 제품 광고,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기아차는 씨드가 이번 ‘올해의 차’ 최종 후보로 선정된 데 이어 최종 발표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경우 향후 씨드 판매 증대는 물론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 8월 유로-NCAP(Euro New Car Assessment Program, 유럽 신차평가프로그램)에서 최고점인 별 다섯 평가를 받으며 안전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유럽 유력 매체들로부터 끊임없이 품질과 상품성을 인정받아 왔다”면서 “유력 후보 차종과 겨뤄도 손색이 없을 만큼 심사위원들의 높은 관심과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마지막까지 씨드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씨드는 출시 직후부터 권위 있는 유럽 매체들을 통해 보도되는 폭스바겐 골프(Golf), 오펠 아스트라(Astra), 토요타 아우리스(Auris) 등 C-세그먼트 내 경쟁 차종과의 비교테스트에서도 경쟁력 있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독일 자동차 잡지 오토뉴스(Auto News)의 비교 테스트에서 씨드가 4.5점(5점 만점)을 받으며, 각각 4점을 획득한 토요타 아우리스(Toyota Auris), 피아트 브라보(Fiat Bravo) 등 유럽 경쟁차종을 물리치고 ‘테스트 위너(Test Winner)’로 평가 받은 바 있다.

기아차는 지난달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3도어 모델인 pro_cee’d를 선봬 씨드 기본 모델(5도어)과 씨드 스포티웨건 모델 등과 함께 라인업을 더욱 강화했으며, 유럽 시장에서 씨드를 내세워 ‘기아차 브랜드 알리기’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란?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는 유럽 내 권위 있는 매체의 기자들과 자동차 전문가들이 심사위원(Jury)로 참가해 유럽시장에 그 해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최고의 모델을 선정하는 비영리 단체로 Auto(이탈리아), Autocar(영국), Autopista (스페인), Autovisie(네덜란드), L'Automobile Magazine(프랑스), Stern(독일), Vi Bilagare(스웨덴) 등 유럽 7개국 주요 자동차 전문 매체가 조직, 후원하고 있다. 1963년 최초 평가를 실시한 이후 40여 년간 매년 '최고의 차'를 선발해 오며 유럽 소비자들의 구매결정 요인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해 연도 출시 모델 중 ① 9월 이전 출시 ② 유럽 5개국 이상의 시장 런칭 ③ 연간 5천 대 이상 판매 예상 모델을 후보로 선정, 9월경 덴마크 탄니셔스(Tannishus) 지역에서 공동 드라이브 테스트를 실시하는 탄니 테스트(Tannis Test)를 거쳐 최종 7~8개의 후보차량인 쇼트 리스트(Short List)를 선발하며 최종적으로 11월경 최종후보 차량을 대상으로 '올해의 차(COTY)'를 선정한다. COTY는 차량의 가격대비 가치(Value for Money)와 기술혁신(Technical Innovation) 측면을 중심으로 디자인, 성능, 안전, 연비, 친환경성 등을 고려한 정성 평가를 내린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