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르노삼성자동차, 신개념 크로스오버 QM5 양산 개시

르노삼성자동차, 신개념 크로스오버 QM5 양산 개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07.11.20 08: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장 마리 위르띠제)는 19일 오전 부산공장에서 내외신 기자를 대상으로 언론 발표회를 갖고, 신개념 크로스오버 차량인 QM5의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Quest Motoring의 앞 두 글자인 “Q”, “M”과 르노삼성자동차의 중형차 세그먼트를 상징하는 숫자 ‘5’를 조합하여 명명된 QM5는 “새로운 운전의 경험을 추구하는 고객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르노삼성자동차의 끊임없는 도전을 담은 신개념 중형 크로스오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QM5는 르노삼성자동차와 르노그룹의 공동 디자인, 닛산의 엔지니어링, 르노삼성자동차의 생산력이 조화를 이뤄 개발된 차량으로 르노삼성자동차의 최첨단 부산 공장에서만 생산된다.

QM5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최첨단 테크놀로지가 반영된 글로벌 프로젝트로서한국 시장에서는 12월부터 판매되며, 내년에는 르노 브랜드를 달고 전 세계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은 이날 언론 발표회에서 “QM5의 양산은 얼라이언스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경쟁력 있게 수행할 수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역량을 입증한 것”이라고 밝히고 “QM5는 독특한 스타일, 다이나믹한 성능 및 차별화된 품질로 빠른 시일 내에 한국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28개월 동안 5,600억원 (R&D 2,700억 / 부산 공장 1,200억 / 협력업체 1,400억 등) 이상의 개발비용이 투입된 QM5는 닛산의 검증된 4륜 구동 (4WD) 기술을 바탕으로 세단수준의 다이나믹 드라이빙과 안락한 승차감 및 뛰어난 공간효율성을 갖춘 명실상부한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향후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단 수준의 다이나믹 드라이빙

QM5의 2.0 dCi 엔진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최첨단 디젤 기술로써, 국내 디젤 엔진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 dCi 엔진은 피에조 인젝터 (Piezo-electric Injectors), VGT(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1,600bar 커먼레일(1,600bar common rail) 인젝션,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등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연비, 토크, 출력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킴과 동시에 유로4 배기 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친 환경성을 겸비했다. 아울러 국내 완성차 중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확보했다.

또한, 2.0 dCi 엔진(디젤, 4WD 수동기준)은 동급 최고인 최고출력 173마력에 최대토크 36.7kg.m의 강력한 파워를 겸비했으며, 연비 또한 14.4km/L로 국내 동급 차종 중 최고의 경제성을 자랑한다.

아울러 디젤 2WD 자동변속기 2.0 dCi 엔진은 12.8km/L의 동급 차종 중 최고의 연비효율을 실현했다. 수동 기능을 겸비한 6단 자동변속기는 탁월한 가속 성능과 향상된 연비 효율성을 구현했으며, 변속충격 없이 부드럽고 조용한 변속을 가능하게 했다.

한편, 내년 초에는 최적의 연비를 제공하는 XTRONIC 무단변속기를 장착한 2.5리터 가솔린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모델은 실용구간인 중·저속 영역에서 최고수준의 힘을 자랑한다.

맥퍼슨 스트럿(전륜)과 멀티링크(후륜) 서스펜션을 채택한 QM5의 차체는 차량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우수한 댐핑 성능을 바탕으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함으로써, 도심이나 고속도로 주행 시 탁월한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QM5는 전륜과 후륜에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여 최고 수준의 제동 성능을 확보했다.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신뢰할 수 있는 4륜 구동 주행성능 및 뛰어난 공간 효율성

QM5는 4륜 구동 고유의 다목적성, 실용성, 공간 효율성을 제공하는 한편 세단 수준의 탁월한 승차감을 구현했다.

“ALL-MODE 4WD 기능”은 운전자의 습성, 도로 및 날씨 조건에 맞게 다양한 주행모드 (AUTO/ 2WD/ 4WD LOCK) 로의 전환이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QM5는 가파른 언덕길에서 공회전시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시스템인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SA: Hill Start Assist)와 가파른 언덕길을 내려올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저속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인 경사로 저속 주행 장치(HDC: Hill Descent Control)가 채택했다.

특히, “4WD 인포테인먼트(4WD Infotainment)”는 오프로드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하며, 상하로 개방 가능한 “클램셸 테일게이트 (Clamshell Tailgate)”는 다양한 야외 레저 활동의 묘미를 배가 시킨다.

“원-액션 더블 폴딩 시스템(One-Action Double Folding System)”은 한번에 2열 시트를 풀플랫 상태로 펼쳐 부피가 큰 물건들을 쉽게 적재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도회적이고 맵시 있는 디자인

QM5는 도회적이고 맵시 있는 디자인을 구현한 동급 최고의 고품격 차량이다. 전면부에는 르노삼성자동차 고유의 아이텐티티를 구현하여 역동성과 세련된 스타일을 강조했다. 스포티한 측면부는 질주 본능을 자극하며, 후면부는 부드러운 곡선과 라인을 완벽하게 조화시켜 크로스오버 차량 고유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연출했다.

우아함과 편안함이 강조된 실내 디자인은 세련미와 격조를 높여 강렬한 개성을 구현했다. 또한, 최신 트랜드의 레디쉬-오렌지 내장조명이 채택하여, 야간 주행에 적합한 스타일과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최첨단 테크놀로지가 반영된 편의사양

글로벌 프로젝트로의 일환으로 개발된 QM5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최 첨단 테크놀로지가 대거 반영되었다:

· 루프 전체에 글래스를 적용하여 개방감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야외 주행시 운전의즐거움을 제공하는 파노라마 선루프:


· 세계적인 명성의 프리미엄 보스 사운드 시스템 (Bose Sound System).
· 국내 최초로 상·하향등 모드에서 작동되는 바이-제논 헤드램프 (코너링 램프 포함).
· 스마트 카드 시스템과 도어 매직 핸들 기능이 포함되어 윤전자의 안락함과 편의성을 배가시켜 주는 원터치 엔진 START & STOP 버튼
· 주차시 자동으로 체결되고 엔진 시동을 건 후 출발시에는 자동으로 해제되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
· 차량 상태나 서비스 점검 안내 등 차량의 유용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 제공해주는 얼라이언스의 최첨단 MMI (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
· 멀티 기능의 3D 조이스틱 내비게이션
· 차속 감응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30km/h 이상)를 설정할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정속으로 주행할 수 있는 크루즈 컨트롤 및 운전자가 설정한 주행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스피드 리미터

이 외에도 성능이 향상된 플랫 블레이드(Flat blade) 와이퍼,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리어 도어 선블라인드, B-필러 에어 벤틸레이션 등이 채택 되어 편의성을 배가 시켰다.

세계적 수준의 안전성

모든 차량의 라인업에서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르노 그룹과 마찬기지로 QM5는 사이드와 커튼 에어백을 포함한 6개의 에어백을 전 차종에 기본으로 장착 (SE트림 제외)하고, EBD-ABS (BAS 내장) 및 ISO FIX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를 채택하여 최고 수준의 예방 안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뛰어난 제동 능력 이외에도 세계 수준의 예방 안전을 만족시키기 위해 QM5에는 차체 자세 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최첨단 전/후방 경보장치 등이 적용 하였다.

이 외에도 QM5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성이 높고 진보된 안전 테스트 모드로 평가 받고 있는 유로 NCAP 기준의 5-STAR 획득을 목표로 디자인 되었다.

국내 최고의 품질

내구성에 대한 최고 수준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10월부터 국내에서는 유례 없는 를 실시해 품질에 대한 신뢰를 확보했다. 이는 출시 이전 검증된 제품 품질을 통해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르노삼성자동차의 노력을 표명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무결점 생산주의 원칙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르노삼성자동차가 이미 시행하고 있는 국내 최장의 무상 보증 기간 (일반부품: 3년/6만km, 엔진 및 동력 계통: 5년/10만km)과 국내 최초로 실시한 방청 보증 제도(관통부식 5년, 표면부식 3년)를 QM5에도 지속적으로 적용했다.

QM5는 7개 트림 (기본 모델 SE, SE Plus, 고급 모델 LE, LE Plus, LE Premium, 최상급 모델 RE, RE Plus)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주력 판매 모델인 디젤 2WD는 최고의 성능과 고급편의 사양을 겸비했다.

아울러 내년 초에 출시될 수동 디젤 4WD 모델 “Sporty”는 최고 173마력의 파워풀한 동력 성능을 통해,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 시킬 예정이며, 가솔린 엔진과 도심 주행에 적합한 가솔린 엔진과 XTRONIC 변속기를 장착한 가솔린 2WD 모델 “City”도 내년 초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신규 적용한 그레이, 블루이쉬 실버, 레드, 레드 브라운을 포함하여 총 8가지 외장 컬러를 선보이고 (레드 브라운, 백진주, 스포티 실버, 검정 등 4가지 색상 은 투톤 컬러로 선택가능) 인테리어 컬러의 경우 블랙 및 베이지 투톤이 특성을 살려 트림별로 적용된다.

또한, 르노삼성자동차 디자인 센터에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한 QM5 전용 악세서리를 함께 선보여 크로스오버 차량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부각함과 동시에 운전자의 개성을 맘껏 표출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고객이 선택한 악세서리는 (차량 구매 시 일반 옵션 사양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차량 출고 전에 미리 장착되며, 향후 1년 / 2만km 품질 보증 정책도 적용된다.

한편, 11월 19일부터 양산이 시작되는 QM5는 12월 3일부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계약을 받아, 12월 10일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시판될 예정이다. 차량 판매가격은 디젤 2WD 기준 2,165만원(SE / 수동 기준) ~ 2,990만원(RE Plus / 자동 기준)이며 디젤 4WD 차량의 경우, 동일 차종 기준에 190만원이 추가된다.

이와 함께 르노삼성자동차는 를 커뮤니케이션 컨셉으로 잡고, QM5 출시와 함께 대규모 고객 시승 행사, 광고, 로드쇼, 온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