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M Korea, 캐딜락 All-New CTS 출시

GM Korea, 캐딜락 All-New CTS 출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08.01.28 15: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 Korea(www.gmautoworld.co.kr 대표 이영철)는 캐딜락이 2008년 들어 처음으로 선보이는 풀체인지 모델인 중대형 럭셔리 퍼포먼스 세단 All-New CTS를 1월 28일 출시했다. 2002년 첫 출시 이후, 캐딜락 브랜드의 이미지를 바꾸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했던 캐딜락의 베스트셀러 모델인 CTS가 완전히 새로워져서 돌아왔다. All-New CTS는 Ward’s Best 10 엔진으로 선정된 최고성능 3.6 VVT V6 DI 엔진과 신형 트랜스미션, 독창적인 스타일링과 동급 최고의 다양한 편의장치를 통해 다시 한번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유혹할 예정이다.

GM의 신형 3.6L V6 VVT DI (direct injection) 엔진 적용으로 고효율, 고성능 동시 실현

GM의 신형 3.6L V6 VVT DI 엔진은 2008년 Ward’s Best 10 엔진으로 선정된 고성능, 고효율을 동시에 실현한 최첨단 엔진으로, 최고 출력 304마력(이전 모델 대비 49마력 증가), 최대토크 37.8 kg·m / 5200rpm 의 동급 최고수준의 성능을 자랑한다. 3.6L V6 VVT DI 엔진에 사용된 직분사 기술은 연료를 엔진의 연소실로 직접 분사하여 출력은 15%, 최대 토크는 8% 향상시켰으며, 동절기 시동시 탄화수소 배출량을 25%나 줄였다. 또한 신형 3.6L V6 VVT DI 엔진에 탑재된 All New CTS는 국내 공인연비 1등급을 실현하여 고성능, 고효율의 프리미엄 세단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발전된 후륜구동 방식, 첨단 6단 오토트랜스미션 적용

All-New CTS는 후륜구동 방식으로, 신형 6단 오토 트랜스미션이 적용되었다.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매칭으로 설계된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스티어링 시스템은 뛰어난 응답성과 프리미엄급의 감각 그리고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프론트 서스펜션은 새로운 타워-투-타워 브레이스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차체 강성 (cross-car stiffness)을 높여주고 전반적인 핸들링 감각을 향상시켰다. 고성능 CTS-V 모델에 적용되었던 이러한 혁신적인 사양은 All-New CTS 모델에 모두 적용되었다. 서스펜션은 전륜에 독립식 SLA (short long arm) 서스펜션이, 후륜에는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었으며 안락함과 핸들링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도록 설계되었다. 랙앤피니언 스티어링은 정밀한 핸들링과 뛰어난 응답성을 제공하며, 스트럿바는 고속 주행 및 핸들 조향 시 차량 전체의 안정성을 더욱 보완하였다.

외관 디자인

All-New CTS는 캐딜락의 독자적인 스타일링을 완성하여 럭셔리함과 스포티한 면이 조화된 강인한 모습을 보여준다. 볼륨감을 강조하여 조각을 한 듯한 펜더는 향상된 섀시 다이나믹을 표현하며 캐딜락의 컨셉카 식스틴(Sixteen)의 스타일링 요소를 반영한 크롬으로 마감된 에어 덕트가 프론트 펜더에 적용되었다. All-New CTS는 향상된 성능과 한층 발전된 스타일링 덕분에 더욱 날렵해져 쿠페와도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울트라 뷰 선루프는 루프 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앞좌석과 뒷좌석 동승자가 하늘을 볼 수 있어 마치 컨버터블과도 같은 개방감을 제공한다. 최고 수준의 정숙성과 매끄러운 외관을 목표로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차체 구조의 시각적, 청각적 요소에 아낌없는 관심을 기울인 결과, 혁신적인 레이저 용접 기술을 통해 루프 패널을 더욱 매끄럽고 깔끔하게 마감하였으며 전면 윈드실드는 외부로 노출되는 고무 이음매(seal)나 접합 부분을 제거하였고 후드와 도어 패널들은 소음을 한층 줄이기 위해 밀봉 구조를 더욱 개선시켰다. All-New CTS의 트레드는 이전 모델보다 약 50mm가 넓어서, 더욱 안정감있고 지면에 밀착한 느낌을 준다. 더욱 넓어지고 낮아진 차체 모습으로 인해 차량 사이드에서 안쪽으로 향하는 라인은 더욱 다이나믹해졌으며, 루프 라인은 낮게 보이면서도 헤드룸이나 차량 내부 공간은 좁게 느끼지 않도록 해준다. 헤드램프와 테일램프에 적용된 LED 라이트 파이프는 캐딜락의 독자적인 프리미엄 룩을 완성하는 감성적이고 매혹적인 요소이다. 또한, 스티어링의 움직임과 연동하여 함께 작동하는 최첨단 adaptive forwarding lighting system을 적용하여 야간운전시에도 가시 거리를 확보하여 준다. 프리미엄 버전에 장착된 9-spoke 고광택 18인치 휠은 대형 고성능 브레이크 캘리퍼와 로터를 강조해준다.

장인정신이 담긴 인테리어

All-New CTS의 인테리어는 캐딜락 인테리어의 진화를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인테리어 마감, 소재 및 제작에서 이루어 낸 기술적인 진보는 정교함과 우아함, 수공으로 세공한 디테일과 정밀한 재단을 통해 이루어냈다. 인테리어의 재단 및 마감 대부분이 전문 장인의 수작업을 통해 완성되었으며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절묘하게 삽입된 화이트 LED 라이트 파이프는 모던 건축물에 사용되는 간접 조명과도 같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만들어내어, 야간에 럭셔리하고 은은한 실내분위기를 연출하였으며 도어 핸들과 앞좌석 하단 공간에 위치한 은은한 백라이트과 함께 최고급 인테리어 조명을 완성시킨다. 수작업으로 완성된 센터 콘솔은 메탈릭 인서트로 마감되었으며, 낮게 설계된 센터 스택으로 미끄러지듯 이어져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넓은 공간을 제공하면서도 스포티한 콕핏(Cockpit)의 느낌을 준다.

안전성

All-New CTS는 IIHS 선정 Top Safety Pick을 수상하여 최고등급의 안전성을 제공하는 캐딜락의 명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최고 등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된 세부 사양은 다음과 같다.

· 운전석의 듀얼스테이지 에어백
· 조수석의 듀얼 뎁스(Dual-depth) 에어백
· 운전석과 조수석의 좌석에 부착된 골반/흉부(pelvic/thorax) 보호 사이드 에어백
· 앞/뒷좌석을 커버하는 루프레일 사이드 커튼 에어백
· 앞좌석의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Front safety belt pretensioners)
·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
· 고강성 스틸이 전략적으로 배치된 차체 구조

운전의 즐거움과 내 방과 같은 편안함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Infotainment) 시스템

All-New CTS는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즉 정보와 오락을 결합한 기술로 차의 성능과 운전의 재미를 더했다. All-New CTS의 인포테인먼트 패키지에는 터치스크린 팝업 디스플레이, 40 기가 바이트 용량의 차량용 하드 드라이브, USB와 오디오 연결장치, iPod 통합시스템과 같은 첨단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All-New CTS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iPod과 같은 MP3 충전, CD 트랙의 레코딩, 재생과 같은 첨단 기능도 갖추고 있다. All-New CTS는 최고급 보스(Bose) 5.1 캐빈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10개의 스피커를 통해 360도 각도에서 더욱 풍부하고 정교한 품질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또한 보스 오디오 파일럿 노이즈 조정 기술이 적용되어 주변 소음도가 변화해도 일관된 음악 감상이 가능하도록 오디오 시그널을 지속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터치스크린을 통해 손쉽게 설정이 가능한 DVD 타입 한글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All-New CTS가 자랑하는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Infotainment) 시스템

* 40기가바이트 용량의 하드 드라이브

All-New CTS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40기가 바이트 용량의 차량용 하드 드라이브 메모리가 장착되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MP3나 기타 디지털 음악파일을 센터콘솔에 내장된 USB 포트에 연결, 하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하여 저장하거나 재생할 수 있다. 그밖에 CD의 음악을 녹음해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도 있다.

* iPod 통합시스템

All-New CTS는 센터 콘솔에 내장된 USB를 이용하여 iPod과 같은 MP3 플레이어를 충전할 수 있다. 또한 GM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별한 코드를 통해 iPod 이용자들은 플러그를 꽂고 모든 통합 시스템을 이용 및 제어할 수 있다. 이 코드에는 한쪽 끝에 iPod 출력장치가, 다른 한쪽 끝에는 USB와 보조 플러그가 연결된다. 이를 이용해 iPod과의 통합이 이루어져,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통해 저장된 음악을 간편하게 선별하여 재생할 수 있으며 스티어링 휠 버튼 또는 콘솔 컨트롤을 이용하여 작동할 수 있다.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는 iPod 통합시스템은 가장 발전된 iPod 연결장치이다.

‘All-New CTS 3.6’과 ‘All-New CTS 3.6 Premium’의 2가지 라인업 선보여

2008년형 캐딜락 All-New CTS는 ‘All-New CTS 3.6’ 모델과 이지 키 및 스마트 리모트 엔진 스타트 시스템, 18인치 고광택 휠, Power Tilt/Telescopic 스티어링 휠, 프론트 통풍 시트, 스포츠 섀시, LSD, 우드 스티어링 휠, 우드 기어노브 등의 프리미엄 사양이 적용된 ‘All-New CTS 3.6 Premium’ 모델의 2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캐딜락 대표 짐 테일러(Jim Taylor)는 “캐딜락은 1세대 CTS를 기반으로 새로운 캐딜락 룩이 적용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역사적인 르네상스를 이루어냈다. CTS는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성공을 기록했다. 판매량의 목표를 넘어섰고,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했고, 레이싱에서 우승한 것은 물론, 품질과 고객만족에 있어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다. 이제 All-New CTS를 통해 만들어 지는 다음의 과정은 더욱 드라마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All-New CTS는 캐딜락 브랜드의 두 가지 위대한 전통인 혁신적 기술과 정밀한 장인정신을 현대적으로 부활시켰다”라고 설명한다.

이영철 GM Korea 사장은 "CTS는 출시 이후 매년 그 판매량이 늘어나는 등 전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아온 캐딜락의 베스트셀러 모델로, 새로이 출시되자마자 전세계 미디어와 고객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는 All-New CTS 또한 캐딜락 역사에 있어, 또 하나의 기념비적인 모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All-New CTS가 국내 시장에서 또 한 번 캐딜락 돌풍을 일으킬 것이라 자신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