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F1코리아대회, 전남도 대형투자의 방아쇠 돼야"

"F1코리아대회, 전남도 대형투자의 방아쇠 돼야"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1.03.30 13: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1대회 지속가능성과 잠재력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박양우 중앙대 교수 주장

영암 F1서킷에서 열리는 포뮬러원국제자동차경주대회가 미래 전남도의 대형투자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양우 중앙대 교수(전 문화부 차관)는 29일(화) 오후 2시부터 목포대 박물관 대강당에서 목포대학교 주최로 진행된 「F1대회 지속가능성과 잠재력에 관한 정책토론회」의 주제발표에서 “F1대회가 J프로젝트를 포함한 전남도의 미래 대형 투자를 유도하는 ‘선한 미끼 또는 방아쇠(Trigger)’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F1경주장이 들어선 삼포지구는 J프로젝트의 선도사업으로서 육해공(Ground/Air/Marine) 엔터테인먼트 컨셉의 국제관광레저도시 건설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는데 유리하며, 비록 단기적으로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만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전남 지역 발전을 위한 투자로 이해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F1대회의 성공이 지속되면 인근 J프로젝트 등 서남해안 대형투자사업을 이끄는 유인책으로 기능할 것이며, 전남을 ‘모터스포츠 본고장’으로 브랜드화시켜 '새로운 성공신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2011년 F1대회는 전남의 지속적인 전진이냐 단발성 실패로 끝날 것이냐를 결판 짓는 분수령이 될 것이며, 현재 필요한 것은 미흡한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성공을 위한 계속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주제발표자로 참가한 김필수 교수(대림대 자동차학과)는 F1대회를 통하여 전남도가 미래 신성장동력인 스피드산업(모터스포츠산업+엔터테인먼트산업)을 선점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교수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수준, 새로운 자동차문화의 필요성, 1인당 2만불의 국민 소득 등의 주변 환경이 스피드 산업의 최적기가 도래하고 있으며 작년 F1대회를 계기로 과거 불법으로 인식되고 음성적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 경주대회 및 튜닝산업이 양성화될 아주 좋은 기회를 맞았다고 하면서, 전남도는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발전을 위하여 고부가가치산업인 스피드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내 용인 에버랜드와 태백 레이싱파크는 지속적인 레이싱 경기 개최에 불리하므로, F1경주장을 통하여 일반인의 스피드 욕구를 흡수할 수 있도록 KAVO와 F1대회조직위의 틈새시장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주문하였다.

이밖에 전호문 교수(목포대 체육학과)는 “그동안 전남이 도약할 수 있는 단초를 갖지 못했으나 F1대회를 통하여 모터스포츠산업이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가짐으로써 향후 지역 고용과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도 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F1대회조직위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