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휴가 기간 중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꿀팁!

휴가 기간 중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꿀팁!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8.08.03 10: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휴 기간 내내 손에서 놓기 힘든 스마트폰, 배터리가 남아 있어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겠죠? 충전할 새 없는 여행 일정 동안 알아두면 유용한 스마트폰 배터리를 최대한 오래 쓰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밝기 낮추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디스플레이'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조정하는 것으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가 있어요. 보통 화면의 밝기는 따로 설정해 두지 않고 '자동밝기'로 해두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밝기 조절 게이지를 수동으로 조절해 밝기를 조금 어둡게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자동밝기' 모드에서도 평균 밝기를 낮출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2. 사용하지 않는 기능, 앱 꺼두기

스마트폰에 GPS,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의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은 계속해서 그 기능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열심히 일을 해야 하거든요.

또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앱들을 설치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앱은 이 중 몇 개밖에 되지 않죠. 잘 사용하지 않는 앱들은 그대로 스마트폰에 방치되곤 하는데요. 이들 중 일부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실행돼 불필요한 배터리 낭비의 원인이 됩니다.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는 게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된답니다. 

3. 자동 업데이트 해제하기

앱이나 SNS계정의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해 주세요. 앱을 다운로드 받을 때, 무조건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고는 하는데요. 나도 모르는 사이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되면서 배터리 소모를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 

이 중 대부분은 스마트폰의 '절전 모드' 또는 '초절전 모드'로 들어가 한 번에 설정을 할 수 있어요! 또 요즘은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앱이 있어 배터리 소모가 심한 앱을 알려주는 등 배터리 관리를 해주기도 해요.    

4. 밀폐된 자동차 안에 방치하지 않기

여름 철 햇볕이 내리쬐는 장소에 주차된 차량은 내부 온도가 100도까지 치솟는다고 하니 외출 시 배터리는 직접 소지하시거나 집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생활 온도를 벗어난 고온에 배터리를 방치하면 내부 과열로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고 부품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배터리 충전 꿀팁!*

1. 배터리 잔량이 0%가 아니더라도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충전하세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0%까지 완전히 방전시킨 후에 충전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잘못된 배터리 상식이에요.

리튬이온배터리는 굳이 완전 방전 후 충전을 하지 않아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사용되던 납축전지나 니켈-카드뮴(Ni-Cd)전지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지 않은 채 충전을 하면 배터리의 실제 용량이 줄어드는 ‘메모리효과’가 발생했었죠. 그 사용경험이 아직 남아있어 잘못된 상식으로 자리잡았던 것이죠. 리튬이온배터리는 메모리효과가 없어 자유롭게 수시로 충전을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답니다.  

2.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 절전모드로 충전하면 빠른 충전이 가능해요!

휴대폰의 경우 통신과 디스플레이에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 탑승 모드로 통신을 차단하거나, 초절전 모드를 실행하거나 전원을 끄면 디스플레이에 소요되는 전력이 차단되어 충전 속도가 빨라질 수 있어요.

3. USB 방식보다 어댑터 방식 충전이 빠르다!

대부분 잘 알고 계시겠지만, USB 충전 방식보다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빨리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충전기의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어댑터로 흐르는 전류의 양이 USB 방식보다 배 이상 많아 충전이 더 빨라지는 원리랍니다. ^^

4. 충전 케이블의 굵기가 굵을수록 충전이 빠르다!

충전 케이블의 굵기가 충전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아셨나요? 케이블 굵기가 얇으면 전류의 저항이 커져 전류 손실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충전 케이블이 굵으면 전류 저항이 적어 충전 속도를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죠.

/지피코리아 뉴스팀 news@gpkorea.com, 사진=삼성SDI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