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BMW,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디젤게이트 반면교사

"국토부-BMW,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디젤게이트 반면교사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8.08.16 17: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가 국토부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주행중 화재라는 위험한 사고에 BMW코리아와 이를 관리감독하는 국토부가 함께 여러 조치를 취하는 중이다.

BMW코리아는 10만여대 가운데 1만여대를 제외하고 안전점검을 신속히 마쳤다고 밝혔다. 주행중 사고는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점검대상 디젤차량이 아닌 휘발유 차량에서도 사고가 났다.

누구도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는 형국이다. 국토부는 BMW 차량의 주행을 정지시키는 내용을 각 지자체에 요청했다. 정부청사를 중심으로 공공기관 주차장 주차금지도 시행에 나섰다.

BMW 오너들은 몹시 심기가 불편하고 실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 가장 먼저가 주행을 할때의 찜찜한 마음이다. 도로에서 난데없이 경찰에 적발될 가능성이 있다는 건 상당히 불쾌한 일이다.

두번째는 차량 가격의 감가상각이다. 중고차 가치가 적어도 500만원은 하락했을 거란 예측이다. 실제로 BMW 동호회에는 자신들의 재산적 가치가 하락한다는 부분을 우려하는 게시물이 많다. BMW 오너로써는 중고차 가격하락이 가장 신경쓰일 부분이다.

이미 아우디폭스바겐 디젤게이트에서 현실화된 바 있다. 국토부와 환경부가 깊히 개입했지만 결국 경제적 손해를 입었던 건 아우디폭스바겐 소유자들이었다.

아우디폭스바겐 뿐 아니라 대부분의 수입차 브랜드들이 모두 유사한 이유로 줄줄이 적발됐다. 메이커는 벌금을 냈고, 차량 오너들은 이렇다 할 보상을 받지 못했고 중고차 값만 떨어졌다.

아우디폭스바겐은 발빠르게 모든 아우디폭스바겐 오너들에게 100만원 어치의 바우처를 지급했다. 그나마 오너들의 마음을 달랬던 유일한 방책이었다. "이거 하나로 보상을 끝내려 하느냐, 필요없다" 하던 오너들도 상당 부분 보상이 됐던 효과를 보였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BMW의 'EGR 게이트' 역시 '디젤게이트'와 똑같은 과정을 겪고 있다. 다른 부분이라면 국토부가 현재의 BMW 오너들을 규제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너들이 잔뜩 뿔나는 건 불보듯 하다.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수십만 BMW 오너들의 불편만 야기시키고 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일부 오너들은 국가의 중추가 되는 국토교통부가 한낱 수입차 메이커와 격전을 벌이다 못해 오너들에게까지 이해 못할 규제를 하고 있다고 볼멘 소리다. 상당수 전문가들 역시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며 BMW 오너들을 갑자기 범죄자로 만들지 말라는 의견이 다수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BMW, 폭스바겐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