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300마력 콤팩트 SUV ‘더뉴 SQ2’ 공개
아우디, 300마력 콤팩트 SUV ‘더뉴 SQ2’ 공개
  • 지피코리아
  • 승인 2018.10.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우디가 '2018 파리 모터쇼'에 ‘더 뉴 아우디 SQ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더 뉴 아우디 SQ2는 컴팩트 SUV인 Q2 라인업의 최상급 모델로 최고출력 300마력, 최고속도 250km/h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단 4.8초다.

여기에 상시 사륜구동 콰트로 시스템과 S 스포츠 서스펜션이 적용됐으며 동급 최고의 구동, 인포테인먼트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탑재됐다.

Q2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은 살짝 더 다듬어졌다.

양쪽에서 존재감을 뿜어내는 공기 유입구의 가장자리는 전방 스플리터와 맞닿아 건장한 SQ2의 널찍한 앞모습을 강조하고 동적인 방향 지시등이 적용된 표준 LED 헤드라이트와 LED 후방 라이트는 화살표 모양으로 점멸된다.

도어 하단부의 트림 스트립은 강력한 곡선을, 사이드미러의 하우징은 광채가 나는 알루미늄 느낌으로 마감됐다. 긴 루프 엣지 스포일러는 충분한 다운 포스를 제공하고 디퓨저 인서트에는 4개의 배기 파이프가 배치됐다.

아우디는 ’더 뉴 아우디 SQ2’에 기본 익스테리어 대신 두 가지 패키지를 제공한다.

블랙 스타일 패키지는 싱글프레임, 공기 흡입 그릴, 디퓨저가 글로스 블랙으로 마감됐고 SQ2 익스테리어 패키지는 미러 하우징, C-포스트의 블레이드, 테일파이프 트림에도 블랙 글로스 마감이 적용됐다.

차체는 전장 4210mm, 휠베이스 2594mm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 355리터에서 최대 1000리터의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스포츠 시트, 전방 중앙 암레스트, 자동 에어컨디셔닝, 스포츠 다기능 스티어링 휠(S 트로닉 패들 옵션 제공), 컬러 디스플레이가 달린 운전자 정보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S모델의 심장인 1984㏄ 고성능 4기통 2.0리터 TFSI 엔진은 최고출력 300마력, 2000~5200rpm에서 최대토크 400Nm를 발휘한다.

최대 6500rpm에도 즉각적으로 도달하며 무게는 150kg으로 차체 중량 감소와 액슬 부하의 분배도 향상됐다.

최저단과 최고단의 기어비가 8.7에 달하는 7단 S트로닉은 2.0 TFSI 엔진에 강력한 힘을 전달한다.

자동 D 모드나 S 모드 또는 자동 변속 시 빠른 속도로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다이내믹 핸들링 시스템을 "효율(efficiency)" 모드에 두고 가속 페달을 떼면, 자동으로 클러치가 분리되며 무동력 주행이 가능해진다.

또 스타트-스톱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속도가 7km/h 이하로 떨어지면 엔진이 꺼진다.

기본 장착된 상시 사륜 구동 콰트로 시스템은 부하 반전 시 정밀한 코너 진입(turn-in)을 지원하고 마찰이 적은 노면에서 최고의 제어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특히 고속 주행 시에는 휠 셀렉티브 토크 제어와 밀접하게 협력해 매끄러운 핸들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S 스포츠 서스펜션은 다이내믹 파워트레인과 최적의 조화를 이루고, 차체는 기존 모델 대비 20mm가 더 낮아졌다.

항력계수는 0.34 수준으로 바람을 뚫고 매끄럽게 달린다.

진동에 최적화된 차체와 높은 수준의 방음으로 실내 정숙성을 구현했으며 경량과 극한의 강도가 결합된 열연강 구조는 차체 전반의 높은 강성에도 기여를 한다.

8.3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에는 아우디 커넥트 패키지가 포함된다.

영구적으로 설치된 아우디 커넥트 SIM 카드를 통해 온라인 교통 정보, 구글 어스 내비게이션, 여행 및 주차 정보, 트위터, 이메일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무료로 제공되는 마이 아우디(myAudi) 앱을 사용하면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14개 스피커와 705 와트 앰프가 포함된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이 장착됐고 우퍼의 프레임은 산화 알루미늄으로 마감됐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풀 사이즈 SUV급이다.

기본 탑재된 아우디 프리 센스 프론트 기능은 레이더를 사용해 전방의 보행자나 자동차와의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을 감지, 시각 및 청각적 경고와 필요한 경우 비상 제동을 수행한다.

운전자 보조 패키지에는 스탑앤고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트래픽 잼 어시스트, 전방 카메라를 사용하는 레이더 센서 등 가장 인기 있는 옵션 시스템들이 포함됐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아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