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리스트' 엑소시스트 연우진과 수녀 문숙, 그리고 악마의 사제의 기도가 갖는 다른 의미

'프리스트' 엑소시스트 연우진과 수녀 문숙, 그리고 악마의 사제의 기도가 갖는 다른 의미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01.02 17: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CN 토일 오리지널 ‘프리스트’에서 사제 연우진과 수녀 문숙, 악마의 사제가 올리는 기도는 각각 구마와 교화, 저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각기 다른 상황에서 등장한 기도는 의식의 시작이 되기도 하고, 사건의 긴장감을 높이는 기폭제가 되기도 했다. 악마의 사제의 등장으로 끝난 줄 알았던 악령과의 사투가 또다시 예고된 가운데, 기도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되짚어봤다.

#. 엑소시스트의 ‘주님의 기도’
부마자의 구마 의식은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엑소시스트 오수민(연우진)과 문기선(박용우) 신부의 ‘주님의 기도’ 노래로 시작됐다. 곧이어 악령은 부마자에게서 모습을 드러냈고, 강한 거부반응을 보였다. 오수민과 문신부는 악령의 폭주에 목이 졸리거나, 귀에서 피를 흘리기도 했지만, 멈추지 않고 라틴어로 기도문을 외쳤다. 기도는 악령의 공격에 대항하는 엑소시스트의 방패이자 무기였다. 계속되는 기도에 몸부림치던 악령은 결국 부마자에게서 빠져나갔고, 구마에 성공할 수 있었다.

#. 수녀의 ‘아비뇽의 기도’
곽주교(이영석)가 악마의 사제의 꼭두각시가 되어 나전향상을 반출하려 했을 때, 등장한 이해민(문숙) 수녀. 다른 수녀들과 함께 곽주교를 둘러싸고 ‘아비뇽의 기도’를 노래했다. 사제품을 받지 못해 악마를 쫓아낼 힘이 없는 수녀들이 악마를 품어서 교화시키는 구마방식으로, 이해민 수녀는 악의 기운에 휩싸인 곽주교의 공격에 몸에 상처를 입으면서도 끌어안은 손을 놓지 않고 기도했다. 이내 곽주교는 점차 진정되었고 곧이어 흐느껴 울기 시작했다. 이를 본 오수민은 “너무 위험하지 않습니까”라며 물었고, 소매를 걷어 상처투성이의 팔을 보인 이해민 수녀는 “신부님과 다르지 않은 신념”을 얘기하며, 악령과의 사투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 악마의 사제의 ‘부두의 기도’
악령이 나전향상에 봉인된 후 악령의 봉인을 풀려는 악마의 사제가 등장했다. 처음 ‘부두의 기도’가 드러났던 건, 검은 장갑을 낀 손이 검은 인형을 송곳으로 찌르고 역십자가를 긋는 모습에서였다. 이내 곽주교가 고통에 휩싸였고, 얼굴에 역십자가 낙인이 생긴 후 악령에 빙의된 모습을 보였다. 이해민 수녀의 말에 따르면 “200년도 더 된 기도로, 목표물의 기운이 담긴 손톱이나 머리카락을 넣은 인형으로 사람을 꼭두각시로 만드는 저주”였다. 악마의 사제는 저주를 거는 ‘부두의 기도’로 나전 향상을 반출하기 위해 곽주교를 조종했고, 이어 나전향상을 세실 성지로 호송하던 634레지아 단원 정용필(유비)을 공격해, 차량 전복 사고를 일으켰다.

점차 나전향상에 가까워지는 악마의 사제. 엄습하는 악의 기운에 엑소시스트 오수민과 이해민 수녀, 634레지아의 사투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악마의 사제의 저주인 ‘부두의 기도’를 막고 나전향상을 지킬 수 있을지 남은 6회의 전개에 귀추가 주목된다.
‘프리스트’ 제11회, 오는 1월 5일 토요일 밤 10시20분 OCN 방송.

/지피코리아 뉴스팀 gpkorea@gpkorea.com, 사진=OCN 제공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