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요즘 뜨는 체인점 만랩커피, 카페 창업 트렌드의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 입증

요즘 뜨는 체인점 만랩커피, 카페 창업 트렌드의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 입증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01.22 16: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이 날로 높아져만 가고 있음에 소액 창업 아이템이나 소규모 창업 아이템으로 소자본 커피 창업에 진입하는 예비 사업가들이 많다. 그에 따라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하기 위해선 트렌드에 맞는 소비자 맞춤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엔 저렴한 가격에 양이 많은 커피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음에 소규모 카페 창업의 핵심전략은 질보단 양이었다. 이에 원두는 저렴한 커머셜 단계의 원두를 사용하여 맛이 떨어지더라도 양을 많이 제공하는 부분이 핵심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보다 커피를 구매하는 고객층도 넓어지고 소비량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에 있음에 소비자들 개개인마다 커피 맛에 대한 기준이 높아져 커피보다는 한 잔을 마시더라도 본질적인 커피 맛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까페 창업을 진행하는 창업가들 또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부분으로 창업 형태도 변모하게 되었다. 최근 커머셜의 윗 단계인 프리미엄 원두보다 스페셜티 커피 원두가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이이며, 미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이 한국에 런칭되면서 이러한 트렌드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SCAA(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에서 평가되는 프리미엄 커피로, 재배과정에서부터 평가되며 커피의 원두 품질 채점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원두를 말한다. 이에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도 플래그샵 형태로 스페셜티 커피 전문 매장을 오픈한 바 있다. 특히,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만랩커피’가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맞춘 퀄리티 높은 맛과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감성적인 인테리어, 다양한 메뉴 등의 핵심경쟁력으로 높은 매출의 성과를 보이고 있어 화제다.

‘만랩커피’는 동일 상권 내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중 몇 안 되는 커피 창업 성공 아이템으로 불리고 있다. 일례로 타 창업을 진행 후 지속적인 매출부진 탓에 폐업을 고려하던 중 ‘만랩커피’로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 후, 일 매출 4배까지 증가하며 단기간 내 소규모 커피숍 창업 비용을 회수하는 등 다수의 창업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호주에서 최근 5개 지점을 오픈 및 운영하는 등 커피 원산지로의 역 진출에 성공하며 현재 80개 이상의 국내외 매장을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이에, ‘만랩커피’는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년 대한민국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하는 등 그 가치를 입증 받으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국내외 소비자들의 주목도가 높은 ‘만랩커피’의 성공 요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스페셜티 커피의 가격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상위 7%의 고급 원두를 취급해 만족도 높은 커피 맛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2~3천 원대의 기존 저가커피와 비슷한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가격 경쟁력을 손꼽을 수 있다. 부담 없는 가격에 맛있는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만랩커피’는 신규 고객에 이어 단골고객층까지 확보하며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브랜드 가치를 입증하고 있다.

‘만랩커피’가 프리미엄 원두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본사에서 구축한 ‘FARM TO STORE’ 시스템이 있다. ‘FARM TO STORE’ 시스템이란 커피 원산지에서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한 후 각 가맹점에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유통경로를 단일화하는 것에 성공한 본사는 최소한의 원가로 각 가맹점에 원두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맛과 품질이 보장된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며 매출갱신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마진율과 수익률 또한 높아 소비자 만족과 더불어 가맹주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에 카페 체인점을 계획 중인 20대와 30대 청년 창업은 물론 노동 난이도가 낮아 여성 창업 아이템이나 주부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는 여성 사업가들과 40대 이후 은퇴 창업을 목표하는 예비 창업자들도 카페 창업으로 만랩커피 브랜드를 주목 하고 있다.

관계자는 “스페셜티 커피의 뛰어난 맛을 부담 없는 가격에 맛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만랩커피는 하루하루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를 핵심 경쟁력으로 삼아 세밀한 전략을 바탕으로 커피 원산지인 호주까지 역진출 성공한 ‘만랩커피’는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위한 노력도 더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교육과 사업 노하우 공유를 위한 ‘만랩 아카데미’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초보 창업자들도 부담 없이 창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제1금융권 창업 대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800만원 오픈 지원 프로그램으로 가맹비와 예치금을 한시적으로 면제함으로써 초기 비용 부담을 덜었다. 이에 개인 카페 창업 비용에 고민하던 창업가들도 창업 지원 혜택을 통해 만랩커피 브랜드로 진입하고 탄탄한 커리큘럼과 수익성이 갖춰진 만랩커피를 선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뉴스팀 gpkorea@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