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아이템 ‘구노포차’, 특색있는 메뉴와 안정적인 운영으로 문의 급증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아이템 ‘구노포차’, 특색있는 메뉴와 안정적인 운영으로 문의 급증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03.19 17: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기화되고 있는 불경기 속에서도 창업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취업률까지 낮아지며 은퇴 후를 준비하는 4050 세대는 물론이고 2~30대의 젊은 층까지도 창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창업 시장의 어려움도 만만치 않다. 경기 불황과 최저임금 상승, 외식 트렌드의 변화, 대출 금리 및 임대료 상승과 같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다소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프렌차이즈 외식업 창업을 선택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어느 정도 메뉴 경쟁력이 검증되어 있고 본사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 뜨는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의 경우, 창업 비용이 높고 본사 마진이 높아 수익이 낮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하기에 예비 창업자들의 고민이 많은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실내 포장마차 창업 브랜드 ‘구노포차’가 많은 성공사례를 만들어내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꿔냈다. 현재 전국 35개 매장에서 평균 37%의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20평 9개 테이블의 소형 매장에서 월매출 5천만원의 높은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업종 전환 창업 후 일 매출이 3배 이상 뛰는 등 외식업계 전문가들이 술집 프렌차이즈 창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고 있다. 외식업계 전문가들은 성공요인을 3가지 강점으로 분석했다.

특색있는 요리와 전략적인 메뉴 구성
소자본 창업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게 특색있는 메뉴들을 선보인다. 30년 경력의 호텔주방장, 유명 한식 조리장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개발한 메뉴들은 트렌디한 비쥬얼은 물론 훌륭한 맛까지 모두 갖추고 있다. 특히 최근 1차에서 마무리되는 음주 문화에 맞춰 식사와 반주를 함께 할 수 있는 전략적인 메뉴 구성은 1차 손님부터 2,3차 손님까지 모두 만족도가 높아 20대부터 50대까지 ‘맛있는 포장마차’로 알려지며 실내 포장마차에서는 보기 힘든 웨이팅까지 발생하고 있으며, 식사와 메뉴를 겸하게 되며 객단가가 높게 나타나 고객 만족과 수익성을 동시에 사로잡은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외식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실제 창업을 결심한 가맹점주들 모두가 구노포차의 메뉴 구성과 맛에 가장 큰 메리트를 느껴 창업을 결정했을 정도이다.

10년간 검증 된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구노포차’는 보통 존속년수가 2~3년밖에 되지 않는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대비 10년이란 긴 시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안정적인 물류와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특히 모든 메뉴를 원 팩(pack)화한 원팩 시스템을 도입해 초보자도 5분 이내에 모든 메뉴 조리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주방에 전문인력이 필요 없어 인건비가 크게 절감된다. 또한 주방과 카운터를 통일한 일체형 주방과 1인 소자본 창업에 특화된 효율적인 매장 동선 설계로 최소 인력으로 여유로운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매출 보장제도와 동종업계 최저 창업 비용
‘구노포차’는 포장마차 브랜드 최초이자 유일하게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출 보장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본사가 경쟁력에 대해 충분한 자신감이 있지 않으면 시행할 수 없는 제도로, 수많은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중에서도 도입한 브랜드가 손에 꼽힌다. 10년간의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상권부터 성공사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점주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실제 지난 1년간 목표 매출을 미달한 지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경쟁력을 증명해주고 있다. 또한 동종업계 최저 창업 비용으로도 유명한데, 인테리어의 거품을 빼고 업종변경 창업 시에는 기존 집기를 최대로 활용하며 창업비용이 낮게 나타난다. 그리고 초기 자본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무이자 대출을 7천만원까지 지원해 본인 자본 0원으로도 창업한 사례가 있다.

실내 포장마차 창업 브랜드 ‘구노포차’ 관계자는 “최근 불경기가 장기화 되며 경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실내 포장마차 창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트렌드에만 편승하여 반짝 뜨고 지는 브랜드 또한 10년간 많이 봐왔기 때문에 실제 해당 브랜드의 메뉴 경쟁력, 차별성이 얼마나 있는지, 안정적인 물류와 운영 시스템을 갖추었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셔야 성공적인 창업이 가능하다. 차별화된 메뉴 경쟁력부터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을 모두 제공하고 있고 초기 창업에 대한 리스크를 낮춰드리도록 매출보장제까지 시행하며 최근 예비 창업자분들의 많은 창업 문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구노포차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문의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지피코리아 뉴스팀 gpkorea@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