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르노삼성차 노사 '임단협 장기화'…협력사 경영 옥죄인다

르노삼성차 노사 '임단협 장기화'…협력사 경영 옥죄인다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19.04.02 18: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협력업체들이 장기화되고 있는 노사 갈등으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다. 생산성 악화로 인해 고용유지까지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르노삼성차가 향후 수출 주력 품목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부산 지역 산업계가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다. 

2일 부산상공회의소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협력업체 30곳은 지난해 10월부터 본격화한 르노삼성차 부분파업으로 협력업체들은 15∼40%에 달하는 납품 물량 감소에 시달리고 있다. 이로 인해 협력업체 대부분이 조업을 단축하거나 중단하고 있고, 생산량이 줄면서 잔업과 특근, 교대근무를 못 해 고용유지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해 6월 18일부터 2018 임단협 협상에 돌입했지만, 10월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현재까지 210시간 파업 진행, 누적 손실금액 약 2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르노 본사 측은 노조 파업이 지속될 경우 신차 위탁생산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오는 9월 닛산 ‘로그’ 위탁생산이 완료되면 르노삼성차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들도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르노삼성차에 노면 충격 흡수장치를 납품하는 A사 관계자는 "최근 납품 물량이 15%가량 줄면서 작업시간이 줄어 현장 근로자 급여도 20% 이상 감소해 퇴사하는 직원이 생기는 등 생산 현장 동요가 심하다"면서 "신규직원을 채용하려고 해도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라는 사실을 알고 취업을 기피하는 현상도 나타나 어려움이 많다"고 했다. 

시트를 납품하는 B사 관계자는 "납품시스템이 르노삼성차 생산계획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싱크로 시스템' 방식이어서 르노삼성차 생산 감소분만큼 납품 물량도 감소한다"면서 "납품 물량이 줄면서 유휴인력이 발생하지만, 통상임금은 그대로 지급할 수밖에 없어 기업 부담이 가중되고, 노동자 입장에서도 통상임금의 30~40%에 달하는 잔업수당을 받지 못해 불만이 높다"고 말했다. 

엔진부품을 생산하는 C사는 "자동차산업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르노삼성차 납품 물량마저 40% 감소해 최근 300%에 달하는 근로자 상여금을 일괄 삭감하면서 노사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했다. 

이처럼 협력업체들은 생산물량 감소로 고용유지에 애로를 겪지만, 르노삼성차 파업이 불규칙하게 이뤄져 휴업계획조차 세울 수 없어 고용유지 지원금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르노삼성차 노사분규가 장기화하면서 위탁생산 중인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이 확정되지 않고 있어 협력업체 불안감은 한층 커지고 있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르노삼성차는 부산 매출 1위 기업이고 수출도 20% 이상 차지할 정도로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업"이라며 "분규사태 장기화로 협력업체뿐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에 미치는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르노삼성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