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구노포차’, 불경기에도 요즘 뜨는 유망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문의 활발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구노포차’, 불경기에도 요즘 뜨는 유망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문의 활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04.04 14: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며 호프집, 주점, 이자카야 창업 등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업종이 창업 시장에서 요즘 뜨는 체인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불경기에 강한 실내 포장마차 창업은 리스크가 적은 1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창업이 더욱 활발한 상황이다. 하지만, 트렌디함만 앞세우는 브랜드들이 점차 늘어나며 창업 실패 사례 또한 늘고 있다. 기본적인 물류나 운영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브랜드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실내포장마차 창업 브랜드 ‘구노포차’가 건강한 프렌차이즈 창업 성공사례를 만들어내 큰 화제다. 전국 35개의 매장에서 평균 37%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20평 9개 소규모 매장에서 월 매출 5천만원, 업종 변경 창업 후 일 매출이 3배 이상 뛰는 등 대표적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 성공 사례로 외식업 전문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구노포차의 이러한 성공을 뒷받침 해주는 3가지 강점에 주목했다.

차별화된 요리와 전략적인 메뉴 구성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앞세우고 있는 만큼 다른 술집에서는 맛볼 수 없는 특색있고 차별화된 메뉴들을 선보인다. 특히 30년 경력의 호텔 주방장, 한식조리장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합심하게 만든 메뉴들은 트렌디한 비주얼과 맛을 모두 사로잡았다. 여기에 더해 최근 1차에서 마무리 되는 음주 문화에 맞춰 식사와 반주를 함께 할 수 있는 전략적인 메뉴 구성을 선보임으로써 1차 손님은 물론, 2, 3차 손님들까지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런 특색있는 메뉴들은 20대 젊은 층들의 자발적인 SNS 공유가 수천건에 달하면서 불경기 속에서도 일매출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는 지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최근 오픈한 방배점은 2층임에도 불구하고 웨이팅까지 발생하며 인기를 실감 시켜주고 있다. 여기에 더해 식사와 메뉴를 겸하게 되며 객단가가 높게 나타나 고객 만족과 수익성을 동시에 사로잡은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외식업계 전문가들에게 평가받고 있다. 실제 구노포차 창업을 결심한 가맹점주들 모두가 메뉴 구성과 맛에 가장 큰 메리트를 느껴 창업을 결정했다.

10년간 구축, 검증받은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구노포차’는 보통 존속년수가 2~3년밖에 되지 않는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대비 10년이란 긴 시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안정적인 물류와 운영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모든 메뉴를 원 팩(pack)화한 원팩 시스템을 도입해 초보자도 5분 이내에 모든 메뉴 조리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주방에 전문인력이 필요 없어 인건비가 크게 절감된다. 또한 주방과 카운터를 통일한 일체형 주방과 1인 소자본 창업에 특화된 효율적인 매장 동선 설계로 최소 인력으로 여유로운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덕분에 주부, 여자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업계 유일 매출 보장제도와 동종업계 최저 창업비용
‘구노포차’는 실내 포장마차 브랜드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가맹점 매출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본사가 아이템 경쟁력에 높은 자신감이 있지 않으면 실행하기 어려운 만큼, 수많은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중에서도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구노포차는 10년이라는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철저한 상권 분석과 본사 지원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실제 지난 1년간 목표 매출을 미달한 지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경쟁력을 증명했다. 또한, 실내 포장마차 브랜드 중에서도 최저 창업 비용으로 유명한데, 인테리어의 거품을 혁신적으로 걷어내고 업종 변경 창업 시에는 기존 집기를 최대한 활용해 창업 비용이 낮다. 그리고 초기 자본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최대 7천만원까지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여 실제 본인자본 0원으로도 창업한 사례가 있다.

실내 포장마차 창업 브랜드 ‘구노포차’ 관계자는 “경기가 오랜 기간 침체 되어 있어 실내 포장마차 창업을 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이 많이 늘었다. 하지만 트렌디함만 보고 물류나 운영 시스템 등 내실이 부실한 브랜드를 선택하여 폐업을 하는 모습들도 많이 봐왔기에 창업 상담 시 꼭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구노포차는 지난 10년간 탄탄한 물류와 운영 시스템을 완성시켰으며 초기 창업에 대한 리스크를 낮출 수 있도록 업계 유일 매출 보장제까지 실시하고 있어 앞으로 20년, 30년 롱런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덕분에 최근에 업종 변경을 고려하는 사장님들이나 예비 창업자들의 많은 문의를 받고 있어 성공적인 창업을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구노포차 홈페이지 또는 문의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구노포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