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M, 한국 세계 두 번째 생산기지…"장기적 비즈니스 계획"

GM, 한국 세계 두 번째 생산기지…"장기적 비즈니스 계획"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19.06.25 16: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리안 블리셋 GM인터내셔널(GMI) 사장이 한국이 멕시코에 이어 세계 두 번째 수출 공장을 갖춘 곳이라고 평가했다. 또 자금 지원 이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수익을 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조건도 제시했다. 

줄리안 블리셋 GMI 사장은 25일 인천시 부평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 디자인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GMTCK는 차량 개발을 위해 GM 내에서 두번째로 큰 규모의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한국지엠 역시 내수와 수출 시장을 위해 글로벌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한국 사업장은 견실한 브랜드와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으며, 임직원들의 역량 또한 뛰어나다"고 밝혔다. 
 
GM 측은 한국사업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최근 창원공장에 도장공장을 설립한 것을 비롯해 차세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로스오버차량(CUV)을 배정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계획대로 이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블리셋 사장은 "도장공장은 수명이 30~35년에 달하는 장기 프로젝트고, 창원 공장에 수억달러를 투입해 차세대 CUV를 생산하도록 하는 등 우리 의지는 장기적이다"면서 "한국이 멕시코에 이은 2대 수출기지인 만큼 한국에 장기적으로 잔존할 것이고, 그러기 위해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국내 시장에 SUV 신차를 투입해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일환으로 부평공장에서 글로벌 소형 SUV '트랙스' 생산 연장을 위한 5000만달러를 추가적으로 투자했다. 또 8월 말과 9월 초에 정통 픽업트럭인 쉐보레 콜로라도와 아메리칸 대형 SUV 쉐보레 트래버스를, 내년엔 트레일 블레이저를 출시한다.

카젬 사장은 “내수 포트폴리오에서 SUV 비중을 60%로 올리고 판매 재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올해 당장 흑자전환은 어렵지만, 제품 실행 계획을 앞당겨서 수익을 내고 흑자전환 시기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베르토 렘펠 GMTCK 사장은 "GMTCK는 GM글로벌 R&D 센터 내에서 차량 개발을 위 해필요한 모든 설비와 자원을 갖춘 핵심적인 사업장으로,신기술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리모델링된 디자인센터, 세이프티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며 "3300여 명의 엔지니어 역량을 바탕으로 GM 내에서 두번째로 큰 규모를 갖췄을 뿐 아니라, GM의 글로벌 차량개발팀과 함께 인포테인먼트, 엔진및변속기, 전기차 기술 등 상당한 영역에서 GM의 글로벌 차량개발를 리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가 열린 GM의 한국 디자인센터는 전세계 6개의 GM 글로벌 디자인 스튜디오 중북미 스튜디오 다음으로 가장 규모가 큰 디자인 스튜디오이며,150여 명의 디자이너 및 직원들이근무하고있는 GM 글로벌제품 디자인의 핵심거점이다. 

지난 2014년 총 투자비 400억원을 바탕으로기존 7640제곱미터 규모에서 1만6640㎡로 2배 이 상확장하는 등 최신 디자인 설비를 새롭게 확충했으며, 쉐보레를 비롯해 뷰익(Buick), 캐딜락(Cadillac) 등 GM 글로벌브랜드 모델의 디자인 작업은 물론,전 세계에서 수출되는 스파크와 트랙스, 볼트 EV 등쉐보레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품들의 디자인을 담당하며 세계적인 역량을 입증해 오고 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한국지엠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