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휴가철 교통사고, '급정거 조심' 뒷차가 100% 책임진다

휴가철 교통사고, '급정거 조심' 뒷차가 100% 책임진다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19.08.02 11: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휴가가 한창이다. 해외여행도 많지만 국내여행도 줄을 잇고 있다.

특히 8월 첫주 들어선 도로가 한산할 만큼 대부분 시민들이 휴가에 접어들었다.

뻥뚫린 도로로 한껏 설레는 맘까지 더하면 교통사고의 가능성이 커지기 마련이다.

조심해야 할 휴가철 운전과 교통사고 처리법을 알아보자.

먼저 대부분의 차량 접촉사고는 앞과 뒤다. 앞으로는 한쪽 차량이 100% 책임지는 일은 없다고 하지만 뒤에서 들이받힌 경우는 그렇지 않다.

내차가 멈춰선 것이 확인된다면 뒤에서 충돌한 뒷차의 잘못이 100%다.

3중 추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앞차는 급정거했고, 두번째 차량도 급정거 했다. 그런데 맨 뒤 세번째 차량이 들이 받아 두번째 차량도 어쩔 수 없이 맨 앞차를 충돌했을 경우 모든 책임은 맨 뒷차량에 있다.

앞에 멈춰선 두 차량이 모두 맨 뒷차의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해 손해를 봤기 때문이다.

특히나 휴가철 낯선 도로의 운전은 조심해야 한다. 잘 달리다가도 앞에 갑자기 교통체증이 시작돼 급정거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핸드폰을 만지작 거린다거나 뭔가를 먹으면서 주행하는 순간이라면 어김없이 앞차 충돌이다.

더우기 급정거의 상황에선 앞차 뿐아니라 앞의 앞 차량도 모든 물적 인적 피해를 모두 책임져야 한다.

사고 발생시 사실 큰 인명사고가 아니면 경찰에 신고할 필요는 없다. 먼저 빠르게 보험사에 전화를 걸어 위치를 알려주고, 사고 상황을 사진 찍어 두고 기다리면 된다.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인명사고가 났다거나, 또다른 심각한 다툼이 예견될때 경찰을 부른다.

보험사에서 일정 거리 무료견인을 알아서 해주고, 곧바로 렌트카 서비스까지 불러준다. 진찰이 필요하다면 보험사 직원에게 모든 걸 맡기고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엑스레이와 두통으로 인한 CT촬영을 받으면 된다.

요즘엔 대부분 블랙박스가 있기 때문에 사고의 잘잘못 다툼이 크게 일어나진 않는다. 내 차의 블랙박스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찍어가서 보험사간 협의로 간단히 끝나는 일이 대부분이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지피코리아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