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드래그 한판 대결
국내 최대 드래그 한판 대결
  • 지피코리아
  • 승인 2003.08.1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간속도 300km이상


400m 를 8초대 주파 세계적인 드래그 한판대결


이제 나만의 공간에서 스포츠 관람하자


국내 최초 4열 드래그 선보임


수입차 타고 나도 드래그레이스 체험

오는 8월 24일 경기도 화성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에서 개최되는 2003 화성 카맨아이컵 코리아 드래그 패스티발에서는 정통 드래그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1999년부터 드래그 레이스가 국내에서 진행되어온 이래 10대초 벽을 깨지 못한 것이 현실이었다. 국내 신기록의 보유자는 이맹근 선수로 닛산 스카이라인 R34로 10.41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는 이 기록을 대적할 만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 일본의 드래그 전문 자우루스팀에서 일본인 선수가 출전의사를 보내와 이렇게 되면 한일간의 대회로 한층 열기가 고조되는데 아직 우승자를 점치기에는 이르다.

 

한국의 이맹근 선수는 이번 대회를 위해 일본에서 스카이라인 R32모델을 새롭게 튜닝을 하여왔다. R32와 R34모델은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른데 특히 R32모델에는 밋션이 에어시프트가 장착되어 마치 총알과 같은 속도로 변속이 이루어지며 이는 드래그 밋션의 가장 마지막 단계의 기술로 알려져 있다. 일본 내에서는 8초대에도 가능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는 드래그 머쉰이다.

 

이에 대적할 자우루스팀의 일본선수는 현재 일본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수이며 팀 역시 기술력과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아직 자세한 차의 정보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약 1,200마력이상의 터보엔진과 그것을 감당할 여러 가지의 메커니즘의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이 차도 역시 전문가들은 8초대가 나올 수 있다고 하지만 공식기록은 삼가고 있는 상태이다. 그렇다면 이 대회에 8초대 벽까지도 누군가가 갱신할 수 있는데 다시 한번 국내 신기록이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이는 국제 대회의 수준에 좀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로 세계대회(NHRA; National Hot Rod Association)의 1/4mile 가장 빠른 기록은 Top Fuel(탑퓰) 클래스로 4초대 초반의 기록을 가지고 있고, 순간속도 500km이상, 5,000마력이상의 엔진이 장착되어있다..

 

내차에서 경주를 관람하기


또한 이번 대회의 관람자들은 다른 프로스포츠에서도 경험해보지 못한 자신의 차량에서 주차를 해놓고 그 위치에서 경주를 관람하게 될 것이다. 이는 미국의 유명한 자동차 대회들에서만 볼 수 있는 관람 문화인데 이 좌석의 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수 개월 전에 구입하지 않으면 매진이 된다. 가격도 일반 가격의 2~3배정도까지 비싸며, 더욱 편리한 관람을 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이번 드래그경주에서는 일전한 구역을 배정하여 일반인 및 클럽들을 예약접수 받아서 무료로 입장을 시킬 계획이다. 이로써 국내에는 모터스포츠 관람자들에게 대한 배려가 한층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서비스의 질과 만족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어 새로운 관람문화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속의 내용 똑같이 연출


2년 전 국내에서 상영된 영화 분노의 질주를 보면 차량 4대가 스타트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장면을 보았을 것이다. 이것이 미국에서 인기 있는 드래그레이스를 응용하여 4열로 달리는 것이다. 이번 대회에는 영화의 한 장면을 연출하는 행사도 같게 되는데 자신의 차량이 영화속에서 나온 차량이라면 사진을 찍어서 대회 공식 사이트에 올리고 경기날 행사장에 참가하면 푸짐한 상품도 제공될 계획이다.

 

수입차 동승체험


드래그 레이스를 관람하는 사람들을 위해 참가할 수 있는 행사도 계획 되었다.보는것 만이 아니라 직접 차량에 타서 체험을 하는 것이다. 포드 머스탱, 사브 9-3, 아우디TT, 푸조 206, 닷지 타코타 등 수입 스포츠카 및 신형모델을 준비하여 경기 중간 중간에 일반 관중들이 참여하는 부대행사를 만들어 지루함을 없애고 흥미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입차 행사는 전시장에서 전시만을 했지만 이번 에는 전시와 고객들의 동승체험을 시켜 차량 홍보와 성능을 동시에 관중이 직접 느낄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된다. 접수는 행사당일이며 선착순접수와 대회 운영상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카맨파크가 진정한 모터스포츠의 자존심을 걸고 준비한 이번 드래그 경주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 신청은 한국자동차경주협회 홈페이지(www.kara.or.kr)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보다 자세한 문의는 카맨파크 모터스포츠팀 조병우 팀장(02-3144-8607, 011-612-3260)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구 분 내 용


대회명 2003 화성 카맨아이컵 코리아드래그 패스티발
일 정 2003년 08월 24일(日) 오전 09:00~17:00
장 소 경기 화성 송산면 교통안전공단 성능시험연구소
주 최 카맨파크㈜
주 관 KARA 튜닝위원회 / 카맨파크㈜
공 인 (사)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
후 원 화성시, 교통안전공단, 네스테크㈜, HKS, 아스팍오일코리아㈜
부대행사 드래그 시범 주행, 4열 드래그 경주드래그 머신 체험 주행, 스포츠카, 수입차, 부품 전시 등


그 룹 클래스 배기량(cc) 비 고
스트리트 그 룹 SA 1601~3000cc 이하
SB 1600cc 이하
ST 5000cc 이하 FF Turbo 장착 차량
OPEN그 룹 NA 4000cc 이하
FF 4,001~5000cc 이하
FR 배기량 무제한
스페셜 그 룹 RV 배기량 구별 없음
AUTO 배기량 구별 없음
수입차 배기량 구분 없음
체험주행 ※ 드래그 체험을 위한 특별 클래스--순위에 상관없이 드래그 체험을 접해 보기 위한 초보자를 위한 클래스. 개인기록카드 교부

/사진:지피코리아 DB, 출처:지피코리아(GP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