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공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아이템 기준은? 체인점 창업시 ‘안정성 수익성’ 바탕돼야

성공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아이템 기준은? 체인점 창업시 ‘안정성 수익성’ 바탕돼야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08.30 11:12
  • 수정 2019.08.30 11: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창업을 하거나 기존 운영 중인 체인점을 업종변경창업 및 업종전환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가장 큰 고민이자 성공의 관건은 ‘창업 아이템을 어떻게 선택하는가’이다. 이를 선택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시중에서 인기 있는 유망 창업 아이템 즉, 소비층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유망 아이템 혹은 요즘 뜨는 체인점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소비층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만큼 매출도 안정적으로 나올 수 있다는 가정에서 유망 창업아이템은 꾸준한 인기를 자랑한다. 이에 최근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김밥집 창업’, ‘치킨집 창업’, ‘고깃집 창업’이다. 해당 아이템들은 다양한 소비층이 형성되어 있는 인기 아이템이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 시장이 과포화 된 레드오션이기도 하다.

앞서 말한 업종 외에도 2019년 자영업 창업시장은 최악의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는 자영업의 업종과 상권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도 몇몇 업종은 올해 창업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선전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찜닭의 경우 국내에서 안정적이면서도 1년 365일 지속적인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꼽히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를 증명 하듯 인스타그램에서 #찜닭을 검색하면 약 27만건 이상의 게시물이 뜨면서 네이버 검색량 데이터를 통해서도 매월 약 6만 건의 높은 검색량을 보여 주고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찜닭이라는 아이템이 이토록 인기몰이를 하게 된 일등 공신인 브랜드는 바로 100% 국내산 냉장 정육만 고집하는 퓨전찜닭 ONLY ONE 브랜드 ‘일미리금계찜닭’이라고 많은 창업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다.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일미리금계찜닭은 구름치즈찜닭이라는 시그니쳐 메뉴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밥도둑이라는 평을 받으며 방송과 온라인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최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찜닭의 핵심 식재료인 닭을 100% 국내 정육 만을 사용해 맛과 영양이 뛰어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 것이 인기의 비결이다.

해당 브랜드는 강원도 춘천 지역에서 첫 선을 보인 뒤 호응에 힘입어 9년 동안 전국 100여개 매장을 보유한 전국구 브랜드로 꾸준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구름치즈찜닭 외에도 반반찜닭, 꽃삼겹찜닭, 베이컨드러가스무스 등 다양한 전통찜닭과 퓨전찜닭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일미리금계찜닭’은 찜닭의 전반적인 생각을 바꾼 혁신 찜닭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빠른 회전율과 재방문을 바탕으로 11평 매장에서도 홀과 배달, 테이크아웃이라는 다양한 판매 루트를 통해 월 평균 매출 4천만 원이 나오는 등 안정적인 수익이 나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3년 연속 KCPBA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및 2018년 미래창조경영 우수기업대상을 수상 받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

일미리금계찜닭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요식업에서 성공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고품질의 식자재 사용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 차원에서 안정적인 재료 공급이 가능한 유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브랜드는 ‘평생가게’라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업계 최초로 연 매출 7억 원을 보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3+9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3개월은 안정적인 매출 정상 궤도로 올라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지원하고, 남은 9개월은 최대 300만 원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9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영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권별 분석 및 지역별 입점 제한을 통해 무분별하게 가맹점 확장을 하지 않고 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일미리금계찜닭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