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 맛 만족도 높여 체인점 성공사례 이어가
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 맛 만족도 높여 체인점 성공사례 이어가
  • 지피코리아
  • 승인 2019.11.28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 2,224개 중 47.0%에 달하는 1,046개가 1년 안에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존속한 브랜드는 10곳 중 약 4곳(3,049개)에 그쳤으며, 외식창업 프랜차이즈 중 60.8%는 직영점이 없었다. 즉, 더 이상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통해 외식업창업을 한다고 해서 개인 창업보다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외식 프랜차이즈 높은 순위의 브랜드 중 이와 반대로 꾸준한 매출의 성과로 많은 고객들의 방문을 이끌어내며 또한 음식점창업 브랜드로서는 파격적인 제도를 시행해 가맹점의 안정성을 높인 곳이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다. 해당 브랜드는 ‘2년 매출 보장제’를 통해 가맹점의 매출을 본사에서 2년간 보장함으로써 가맹점주가 매출에 대한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요식업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 사업가도 본사의 탄탄한 지원과 제도를 바탕으로 치열한 외식 창업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해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외식업 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 성공사례 숙달돼지는 이 외에도 고기기창업 준비 중 비용 부담을 낮춰주는 무이자 창업 대출 제도와 출점 예정 상권에 처음 오픈하는 체인점에게 지원하는 창업 혜택, 그리고 매월 3곳의 업종전환창업 점포에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혜택 등 자영업자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호평받고 있다. 

이러한 ‘안정성’ 높인 창업 지원 혜택과 꾸준한 매출 성과로 가맹사업 1년 만에 치열한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로 진출하고, 미국과 베트남, 태국, 일본 등 국내외 40여 개 지점을 성황리에 운영할 정도로 핫 한 창업 아이템이자 급성장한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덕분에 20대와 30대 청년 창업이나 1인 창업은 물론 40대와 50대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 주부창업 및 업종전환창업 등을 찾는 사업가들에게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숙달돼지의 거침없는 행보에 대해 ‘기존 고기창업의 고정관념을 깨는 브랜드’라고 평가한다.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탄탄한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일례로 숙달돼지는 모든 전용 물류 상품을 원팩 형태로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팩 시스템’을 통해 고임금의 주방 인력 문제를 해소, 가맹주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 자영업자의 일과 휴식 균형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일 6시간 핵심 시간 운영만으로 국내 한 지점에서 월 매출 2억 원 돌파, 해외 지점에서 오픈 후 1억 원 달성이라는 창업 성공 사례를 보이며 각 체인점 별 높은 매출을 기록해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이자 성공창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더해 이러한 공격적인 창업 지원 혜택의 배경으로는 삼겹살 “맛”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추구하고 있다.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 덕분에 맛집 TV프로그램 ‘식신로드3’의 출연진들에게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은 습식 숙성 삼겹살 역시 숙달돼지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 아래 삼겹살창업 업계에서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 ‘미트랩’을 설립해 운영하는 숙달돼지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철저하게 관리해 각종 이슈에도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식당 및 음식점 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실제 숙달돼지는 전국 5천여 곳의 한돈 농가 중 친환경 인증, 양돈 환경, 무항생제 사용 등 엄격한 한돈 선별 기준을 통과한 약 10여 곳의 농가, 즉 상위 0.5%의 한돈 농가에서만 1+ 등급의 돈육으로 집중 공급받고 있다. 이렇게 까다롭게 엄선한 고기는 약 2주간의 ‘습식 숙성(웻 에이징)’ 과정을 거쳐 소고기 못지않은 차별화된 식감과 맛으로 거듭나며, 그릴링 교육을 이수한 전문 서버가 직접 구워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최상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호텔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안데스산맥 소금과 다채로운 장아찌 등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하고, 고기의 정보가 상세하게 적힌 '고기 스펙'까지 투명하게 공개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그 결과,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아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에서 5관왕을 차지하기도 했다.

국내외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후기 역시 이어지고 있다.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망고플레이트’에서 5점 만점에 4.8점을 얻으며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1위에 오른 바 있으며, 최근에는 3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 ‘꼭 한번 가봐야 할 한국의 삼겹살 전문점’으로 소개돼 소비자와 예비 창업자 모두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더해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에서 해외 고객들로부터 ‘놀랍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내며 K-BBQ 열풍을 이어가고 있으며, 미국의 유명 레스토랑 소개 매체인 ‘Eater LA’ 매체로부터 LA TOP K- BBQ 레스토랑에 선정되기도 했다.

업체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가맹주와의 상생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고깃집 창업 브랜드로, 외식업계 불황에도 전 지점에서 눈에 띄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2020년에도 가맹점주의 성공 창업과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숙달돼지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숙달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