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공서·공공기관 주변 아파트 노려볼까

관공서·공공기관 주변 아파트 노려볼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12.11 09: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공기관 주변 풍부한 생활기반시설 갖춰져 실수요 선호도 높아
- 관련종사자 수요 유입 꾸준 … 환금성 좋고 집 값 상승 기대감도 높아 인기
- 경북도청신도시 내 최대규모 아파트 ‘동일스위트’ 잔여 세대 선착순 특별분양 주목

경북도청 동일스위트 투시도

지역 내 관공서나 공공기관 등이 몰려있는 지역 내 아파트의 인기가 뜨겁다. 

관공서 및 공공기관이 자리한 지역은 상업시설, 은행, 학교 등의 생활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출퇴근을 위한 편리한 교통망도 구축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관련종사자들의 꾸준한 유입으로 거래가 많아 환금성이 좋고, 집 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이에 부동산 시장에서는 수요자들의 꾸준한 관심으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세종시가 있다. 세종시는 각종 중앙 행정기관과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 이전을 마친 행정중심복합도시다. 이에 세종시는 관련 종사자들이 꾸준히 유입되며, 생활기반시설이 빠르게 확충됐다. 그 결과 이곳의 분양단지는 완판행진을 이어가며 미분양 제로를 기록하고 있다. 또 집 값은 꾸준히 올라, 기 입주단지는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최근 수원고등법원, 수원고등검찰청이 들어선데다 경기도청 신청사(2020년 12월)가 문을 여는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도 이러한 효과를 톡톡히 봤다. 실제 광교신도시가 위치한 이의동 집값은 꾸준히 올라, 10월 말 기준 3.3㎡당 평균 매맷값이 2,526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수원시 평균(1,174만원)을 2배 이상 웃도는 가격이다.

지방도 마찬가지다. 경남 창원에서는 시청, 교육청, 조달청 등이 가까운 ‘용지 아이파크’ 전용면적 84㎡가 지난 8월 6억원에 거래돼 지역 시세를 이끌고 있으며, 충북 천안에서는 시청 앞에 위치한 ‘불당 지웰 더샵’ 전용면적 84㎡가 9월 6억3,800만원에 팔려 관공서와 더 떨어진 아파트 보다 1억 원 가량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관계자는 “관공서 및 공공기관 주변은 직주근접을 원하는 수요가 모여들고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 기반시설이 잘 갖춰지는 것이 특징”이라며 “이를 토대로 업무와 주거·상업·문화시설 등이 잘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만들어지기에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꾸준하고 인기가 좋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청 이전을 바탕으로 조성된 경북도청신도시에서는 새 아파트가 잔여세대 선착순 특별분양을 진행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도청신도시 핵심입지에 조성되는 ‘동일스위트’ 아파트가 그 주인공이다. 

동일스위트는 경북도청신도시 B2블록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77㎡, 84㎡, 총 1,499규모로 조성된다. 경북도청신도시 최대규모의 대단지로 전 가구가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아파트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단지는 경북도청신도시 내에서도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우선 교육환경이 좋다. 단지 좌·우로는 호명초등학교와 경북일고등학교가 위치해 아이들의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또 반경 500m이내에는 호민지 수변공원, 문화의 거리 및 중심상업지구가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이 밖에 인근에는 검무산 자락과 신리천을 따라 근린공원과 체육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다. 

동일스위트는 입주민의 쾌적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한 것도 돋보인다. 먼저 전 세대를 남향으로 배치하고 4-bay 평면을 반영해 채광 및 통풍이 우수하다. 또 수납공간 구성에서도 대용량 펜트리와 대형 드레스룸뿐만 아니라 여러군데 숨은 공간까지 꼼꼼히 활용할 수 있도록 꾸몄다. 

한편, 동일스위트는 주변 시세와 비교해 경쟁력 있는 착한 분양가로 공급돼 주목된다. 단지의 전용면적 84㎡ 기준 층의 분양가는 2억 5,120만 원으로, 이는 신도시 주변 안동, 영주, 상주 등 최근 분양 단지의 총 분양가 대비 3,000만원 이상 저렴한 수준이다. 

특히 이번 특별분양은 계약금만 내면 입주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잔금유예 혜택까지 제공돼 문의가 상당하다는 게 관계자의 말이다. 

동일스위트 관계자는 “경북도청신도시는 최근 기업들의 이전이 속속 들어서며, 주거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있어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곳”이라며 “이런 분위기 속에 이번 단지는 경북도청신도시에서도 핵심입지에 조성되고, 소비자들의 가격부담을 최소화 해 많은 문의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