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그네슘 부족 증상 의심되는 눈밑 떨림, 내 몸에 필요한 하루 섭취 권장량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 의심되는 눈밑 떨림, 내 몸에 필요한 하루 섭취 권장량은?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12.12 1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쉬 마그네슘

비타민이나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는 음식 섭취만으로는 부족하거나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형성되지 않는 영양소다. 현대인들이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인 마그네슘도 예외는 아니다.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인체 내 300여 종 이상의 효소에 조효소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 과정에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마그네슘의 가장 큰 역할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효소를 활성화시켜 에너지를 형성하는 것이다. 칼슘을 아무리 많이 섭취하더라도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온전히 흡수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마그네슘을 적정 비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천연 신경안정제라 불릴 만큼 신경과 근육의 세포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마그네슘 결핍 시에는 눈 밑 떨림이나 신경 예민, 불면증, 수족냉증 등 생겨나는 증상이 다양하다.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한 원인으로는 매일 마시는 커피와 스트레스, 음주 등을 꼽을 수 있다. 커피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마그네슘을 비롯한 유용한 영양소 섭취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우리 몸은 대량으로 미네랄을 소모하기 때문에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몸에 이로운 마그네슘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350mg, 성인 여성은 280mg 정도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바나나, 다시마, 두부, 아몬드 등 주로 녹색 채소 및 해조류,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시마에는 100g당 마그네슘 760mg이 함유되어 있다. 견과류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아몬드에는 100g당 242mg, 해바라기씨에는 100g당 315mg이 들어있다. 바나나에는 100g당 32mg이 들어있으며 콩에는 100g당 215mg의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

하지만 가공 및 조리 과정에서 마그네슘이 손실될 수 있어 음식 섭취만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따로 섭취하기 힘들다면 영양제를 통해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을 권장한다. 알약 형태의 영양제를 비롯해 마그네슘 분말부터 캡슐, 액상 등 다양한 형태의 마그네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종합비타민 스페쉬 관계자는 "단 주의사항도 있다. 제산제는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마그네슘과 제산제를 함께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이어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신장장애나 설사, 복통 등의 위장질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하루권장량을 지켜 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