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원과 행정기관에 발목 잡힌' 포천 레이스웨이 서킷

'민원과 행정기관에 발목 잡힌' 포천 레이스웨이 서킷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19.12.18 16: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북부 포천 한탄강에 위치한 서킷 ‘포천레이스웨이’가 멈춰 있다.

일부 지역주민이 제기한 소음민원이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기준을 초과하지 않아 문제가 없다는 문서 또한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민원과 행정기관에 발목이 잡힌 것이다.

다른 서킷들의 사례와 같이 운영하면서도 민원은 상호 조율하고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예측단계에서 이미 주민들의 서킷에 대한 오해과 우려로 인한 민원으로 한강유역환경청의 인허가가 지연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포천시가 밟아 온 행정업무와 투자에도 1년간 발이 묶여버린 포천레이스웨이는 지역발전과 관광활성화의 기회, 레저스포츠의 재미를 더할 소중한 시간들을 잃고 있는 셈이다.

포천시가 난감해 하는 부분도 물론 있을 것이다. 민원 역시 운산리캠핑장 등 포천시사업을 하고 있는 마을주민의 민원이고, 포천레이스웨이 역시 포천시가 아닌 민간자본 약 100억 원이 투입되었을 뿐 역시 마을주민이 참여한 포천시사업이기 때문이다. 

포천레이스웨이가 최초 계획과 달리 인프라, 보급률 등의 문제로 전기차 운영을 일반차와 혼용하는 것과 함께 공사내용의 일부를 변경하고 사업을 진행했으나 주민들은 시끄럽지 않은 전기차만 하라고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행정절차의 대상기관인 한강유역환경청과 포천시도 고민할 만 하다. 적극적인 정부정책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기차 보급대수가 8만 여대에 불과하고 정부정책도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해 활성화에 빨간 불이 켜진 상태다. 100억 원 가까이 투자한 민간사업자에게 무조건 강요할 수도, 민원을 무시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용인, 태백, 영암, 인제에 이어 국내 5번째 트랙으로 대부분의 이용자가 몰려있는 수도권지역에 위치한 포천레이스웨이가 포천시에게는 지역홍보와 방문객 유치에 있어 경쟁력있고 매력적인 사업이 아닐 수 없다.

지금도 포천레이스웨이로 자동차 행사 뿐 아니라 각종 레저스포츠, 광고 및 방송 촬영 등의 문의가 넘쳐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과 업계의 바램은 빨리 포천레이스웨이가 개장하는 것. 

이미 공사까지 완료되어 준공검사까지 마친 상태로 인허가 절차가 1년 동안이나 지연되어 사업이 멈춰있다면 이미 민간사업자와 민원 간의 문제를 넘어섰다. 사업허가를 받은 포천시의 추진의지와 한강유역환경청의 행정절차에 포천레이스웨이의 운명이 달렸다.

이제 서로가 협조하여 대책과 해결방안에 머리를 맞대고 결정을 내려야 할 때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포천레이스웨이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