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식 프랜차이즈 성공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체인점 2년 매출보장제 통해 글로벌 진출까지

외식 프랜차이즈 성공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체인점 2년 매출보장제 통해 글로벌 진출까지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12.19 11:18
  • 수정 2019.12.19 11: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19년 외식소비 행태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은 올해 월평균 13회 외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빈도는 지난해(13.9회)보다 소폭 감소했으며, 외식 형태로는 방문(7.8회)이 배달(3.4회)이나 포장(1.8회)보다 많았다. 지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아직까지 배달이나 테이크아웃보다 식당에 방문해 외식을 즐기는 소비자가 많기는 하나, 외식창업 업계는 경기 침체와 극심한 경쟁, 물가 상승, 인건비 상승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으로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외식업계의 경기 전망을 지표화한 외식산업경기지수도 매 분기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며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여겨지는 요식업창업이 있기 마련이다.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의 차별화된 습식 숙성 삼겹살을 선보이는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는 국내는 물론 미국과 태국, 베트남, 일본 등 국내외 50여 개 매장을 오픈해 글로벌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른 한편, 가맹주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올바른 프랜차이즈 창업 문화를 이끄는 브랜드로도 인정받는 동시에 외식 프랜차이즈 성공 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 아래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의 전 과정을 까다롭게 관리하고, 200시간 이상 습식 숙성한 고기로 차별화된 맛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은 소비자들로부터 ‘소고기 못지않은 삼겹살 맛’, ‘삼겹살의 끝판왕’ 등 다양한 수식어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인기 맛집 프로그램인 K STAR ‘식신로드3’ 출연진들에게는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앱 ‘망고플레이트’가 선정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30’에서 1위에 랭크되었으며 최근에는 3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 ‘꼭 가봐야 할 삼겹살 맛집’으로 소개돼 외식업창업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통해 최근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으며 다시 한 번 맛에 대한 경쟁력을 검증 받은 브랜드이다.

해외에서도 숙달돼지 K-BBQ에 대한 열풍이 뜨겁다. 해외 고객들이 해외 음식점 정보 앱인 ‘YELP’에서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Eater LA’ 매체 선정 LA TOP BBQ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려 기존 고기집창업 브랜드를 한계를 뛰어넘은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으로 화제가 되었다. 국내 한 지점에서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하고, 해외 지점에서 오픈 후 1억원의 매출 달성하는 등 이례적인 매출 역시 숙달돼지가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꼽히는 이유 중 하나다.

그렇다면 숙달돼지가 불안정한 국내 음식점창업은 물론이고, 전 세계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해외에서까지 승승장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외식 창업 전문가들은 최상의 맛을 위한 꾸준한 연구와 가맹주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시스템을 성공 요인으로 꼽는다. 숙달돼지는 국내 고기창업 브랜드 중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5천여 곳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 친환경 인증, 무항생제 사용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한 상위 0.5%, 약 10여 곳의 농가에서만 집중적으로 최고 등급의 한돈을 공급받고 있다. 

또한, 200시간 이상의 습식 숙성 과정을 거쳐 육즙이 가득하고 육질이 부드러운 습식 숙성 삼겹살만을 고객에게 제공하며, 고기 등급과 농장 소재지, 숙성 온도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투명하게 공개해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더해 안데스 산맥 암염소금과 각종 장아찌, 와사비 등 고급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하고, 그릴링 교육을 이수한 전문 서버가 직접 고기를 구워주는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해 전국 매장에서 웨이팅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숙달돼지 가맹점은 고기를 비롯한 모든 전용 물류가 팩 형태로 매장에 배송되는 ‘원팩 시스템’을 통해 주방 전문 인력의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다. 이에 초보 사업가나 타 아이템에서 업종변경창업을 한 자영업자 모두 음식 조리에 대한 부담 없이 사업을 이어나가는 혜택까지 제공하는 유망창업아이템으로 불리고 있다. 특히 가맹주가 불안정한 창업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마련된 '2년 매출 보장제'는 가맹점 오픈 후 2년간의 매출을 본사에서 보장하는 파격적인 제도로, 가맹주의 매출 고민을 덜어주고 본사와 함께 성장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외에도 출점 예정 상권에 처음으로 오픈하는 매장에게 제공되는 ‘우리동네 1호점 창업 지원’ 지원 제도나 매월 3곳의 업종전환창업 매장에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 식당 및 음식점창업 비용의 부담을 낮춰주는 무이자 창업 대출 제도 등 자영업자가 실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채로운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이에 모든 매장에서 일 평균 6시간의 운영만으로 높은 매출을 달성하는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관계자는 “앞으로 이와 같은 외식업창업을 목표하는 20대와 30대 청년창업이나 40대와 50대 은퇴창업과 부부창업 등 ‘안정성’을 기반으로 가맹주와 상생하는 창업 지원 정책을 실현해 브랜드 성장을 이루고 있다”며, “이는 숙달돼지 브랜드의 창업 성공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숙달돼지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