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 성공사례 다수 갖춰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 성공사례 다수 갖춰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12.20 11:26
  • 수정 2019.12.20 12: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극심했던 불경기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카페창업이 치킨집 버블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2001년 이후 커피 전문점은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며 폭발적인 양적 성장을 이뤘지만, 2018년 기준 폐업률이 치킨집(9.4%)보다 높은 14.1%를 기록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까페창업을 할 때 초기 자본금과 상권, 브랜드 인지도 등도 따져봐야 하지만, 차별성과 수익성, 실제 매출은 어떤지 세밀히 검토해 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래야만 우후죽순 생겨난 카페체인점 중에서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아 안정적이고 높은 매출을 얻을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단순히 저렴한 가격과 많은 양을 내세우는 저가 커피만으로는 치열한 커피창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는 뜻으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유로, 최근 작은카페창업부터 대기업형의 커피프랜차이즈 높은 순위에 속하는 브랜드까지 많은 곳에서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까다로운 원두 품질 채점(결점두, 생산지, 품종, 건조과정, 맛)에서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획득한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는 맛과 향이 뛰어나 기존 커피와는 다른 매력을 자랑하지만, 생산량이 한정적이고 수입에 의존하는 원두의 특성상 일반 커피보다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그 가운데, 상위 7%의 고급 원두를 사용하는 스페셜티 커피를 저가커피와 비슷한 수준의 2~3천 원대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며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른 곳이 있다. 바로 가맹점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국내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이자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체인점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다. 

성공 프랜차이즈 커피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커피체인점은 다양한 상권에서 까페창업 성공사례를 기반 삼아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 현재 호주 내 5개 지점을 비롯한 100여 개 넘는 지점을 성황리에 운영하며 요즘 뜨는 카페체인점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타 스터디카페창업이나 디저트카페창업을 운영해오다 매출부진의 이유로 만랩커피로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 기존 매출 대비 4배 이상 일 매출이 오르는 성과를 보이는 창업 성공사례도 다수 갖추고 있다. 타 업종의 창업을 준비하다가 만랩커피의 경쟁력과 수익성에 반해 만랩커피 커피숍창업을 결정한 사업가도 있다.

그렇다면 상위 7%의 원두만 사용하는 만랩커피가 혁신적인 판매 가격을 선보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결은 단일화된 유통경로인 ‘FARM TO STORE’ 시스템에 있다.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최소한의 원가로 원두를 제공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다. 덕분에 소비자는 기존에 높은 가격에 판매되던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꾸준한 재방문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원천적으로 낮은 원가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제공받는 가맹주는 개인 카페 창업 또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창업 시와 비슷한 마진율과 수익률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만랩커피의 소비자와 가맹주의 Win-Win 할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결과를 이끌어 냈으며, 주부창업과 여성창업아이템, 소자본커피창업 아이템으로 고민하는 예비 사업가의 고민을 해소해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메뉴 제조법부터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고객 응대법까지 성공적인 카페 운영을 위한 모든 노하우를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제공하며, 카페 운영 및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 전문가 및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개인카페 혹은 커피숍창업비용과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비용의 차이, 카페 창업 준비 항목, 적당한 커피숍창업비용 등 유용한 정보를 전하는 ‘오픈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국내 커피 소비량이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미 카페창업은 상권 별 과포화 된 탓에 특별한 경쟁력 없이는 창업을 진행 할 대 실패의 확률이 큰 레드오션의 창업 분야이다.”며 “이에 “만랩커피는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커피 초보 창업가도 전문성을 가지고 안정적인 고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지원하고 있으니, 2020년 성공 창업을 원한다면 만랩커피의 경쟁력에 주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만랩커피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