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 성공 이끈다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 성공 이끈다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0.01.02 16:28
  • 수정 2020.01.02 16: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극심한 불황을 겪은 외식 창업 업계가 2020년을 앞두고 변화한 소비자의 니즈를 잡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는 가운데, 최근 농촌경제연구원은 ‘2019-20 식품 소비 트렌드’를 통해 획일적인 소비 패턴에서 벗어나 양극된 소비를 즐기는 ‘앰비슈머(Ambisumer)’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면성(Ambivalent)과 소비자(Consumer)가 결합한 앰비슈머는 가치관의 우선순위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옷은 이월 상품이나 세일 상품처럼 저렴한 것을 구입하지만, 유명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 형태를 보인다. 이는 ‘가격 대비 성능’을 뜻하는 가성비의 시대가 지나고,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뜻하는 가심비의 시대가 장기화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카페창업 시장에서도 저가의 커피가 인기였던 시대를 지나, 소비자가 직접 취향에 맞는 원두를 선택하는 등 프리미엄의 바람을 타고 있다.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까다로운 평가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원두를 사용한 ‘스페셜티 커피’가 인기를 얻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한 잔의 커피를 마시더라도 가격보다는 퀄리티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다양한 카페 혹은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높은 브랜드 중 스페셜티 커피는 비싸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커피를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가 주목 받고 있다. 매일 마실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스페셜티 커피를 고객에게 제공하겠다는 뜻의 ‘DAILY SPECIALTY COFFEE’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만랩커피’다.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만랩커피는 기존 커피 대비 맛과 향미가 뛰어난 스페셜티 커피를 기존 아메리카노와 비슷한 수준의 2~3천원대의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어 많은 고객들의 방문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덕분에 높은 고객 만족도와 재 방문율을 다수의 체인 지점에서 창업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최근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대형 커피체인점부터 작은카페창업까지 활발하게 이뤄지는 핵심 상권에서 놀랄 만한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스터디카페창업이나 디저트카페창업 등 타 창업 후 매장을 운영하던 중 매출 부진으로 인해 만랩커피로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을 진행하여 일 매출이 4배 이상 상승한 사례도 갖고 있는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이다.

이와 같이 국내 커피창업 업계에서 이례적인 성과를 이룬 만랩커피는 커피에 대한 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호주로까지 진출, 호주 내 5개의 매장을 비롯해 국내외 1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세계 각국의 커피숍창업 전문가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PM(생산관리), QC(품질관리)를 철저히 거친 스페셜티 커피를 타 카페체인점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하면서도, 점주의 마진률과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만랩커피는 그 비결로 ‘FARM TO STORE’ 시스템을 꼽는다.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제공하는 단일화된 유통 경로를 구축함으로써 가격 경쟁력과 수익률을 확보한 것이다. 여기에 상위 7%의 고급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최소한의 원가로 가맹점에 공급해 고객과 점주 모두 Win-Win하는 구조를 만들었으며, 커피 마니아부터 일반 소비자까지 아우르는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점주가 충분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독특한 시그니처 메뉴와 편리한 운영 방식 등 차별화된 시스템을 갖춘 만랩커피는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커피숍 혹은 카페창업을 원하는 사업가들은 물론 타 외식업창업 대비 노동 난이도가 낮아 주부창업아이템이나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을 찾는 이들로부터도 많은 문의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본사는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메뉴 제조법부터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고객 응대법까지 모든 노하우를 전수하고, 카페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라도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 전문가 및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이다.

이와 함께 개인별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비용 등 준비과정의 부담을 덜어주는 1금융권 창업 대출과 개인커피숍창업비용이나 브랜드 선택 방법 등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오픈 컨설팅을 통해 성공적인 까페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호평을 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불황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모든 지점에서 높은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의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곳은 만랩커피가 유일하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만랩커피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