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다양한 체인점 지원 선보여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다양한 체인점 지원 선보여
  • 지피코리아
  • 승인 2020.02.11 1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창업 시 많은 자영업자가 안정성을 이유로 개인 점포보다는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다. 하지만 과당 경쟁과 인건비 상승 등 악재가 겹친 요식업 창업 시장에서는 단순한 본사의 여부가 성공 창업의 기준이 되지 않는다. 단, 많은 식당 및 음식점창업 브랜드 중에서 충분한 경쟁력과 체계적인 시스템, 실질적인 성공 사례를 보유한 유망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이라면 치열한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언급되는 브랜드 중 하나는 고깃집창업 ‘숙달돼지’로 창업 성공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출점 예점 지역에 숙달돼지 매장이 없을 경우 본사의 창업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동네 1호점 창업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타 업종에서 숙달돼지로 업종전환창업 및 업종변경창업 진행 시 매달 3곳의 점포에게 창업 비용을 지원 고기창업 숙달돼지를 선택한 사업가들을 위해 무이자 창업 대출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제도는 치열한 외식업창업 업계 내에서도 신규 창업 및 간판 변경의 업종변경에도 고기집 창업비용 등 준비과정의 부담감을 낮추는 창업 지원이다. 하루 6시간 핵심 시간대 운영만으로 가맹점은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 해외 매장은 매출 1억을 달성하는 등 국내는 물론 해외 삼겹살 창업 성공 사례를 구축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숙달돼지가 하나의 제도만으로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 대열에 합류한 것은 아니다. 이와 같은 파격적인 제도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추구하는 숙달돼지는 기본적으로 ‘맛’에 대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 이례적으로 대기업인 IBK 그룹과 대상 그룹에게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시리즈 A 규모의 기관 투자를 유치해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의 입지를 다졌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습식 숙성 삼겹살’이라는 아이템이 있다. 숙달돼지는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업계 최초 고기 연구소 ‘미트랩’을 운영, 국내 5,000여 곳의 한돈 농가 중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 양돈 환경 등 본사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상위 0.5%, 약 10곳에서만 1+ 등급의 돈육을 집중 공급받을 정도로 원육의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엄선한 돈육은 2주간의 웻에이징 과정을 거친 습식 숙성 삼겹살로 거듭나 차별화된 맛을 선사하며, 1인 1찬으로 마련되는 안데스 산맥의 암염, 다채로운 장아찌, 생와사비 등 프리미엄 식재료와 함께 제공돼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와 함께 고기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고기 등급과 농장 소재지, 농장주 등 모든 정보가 기재된 ‘고기 스펙’까지 투명하게 공개해 먹거리에 대한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덕분에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앱 ‘망고플레이트’에서는 5점 만점에 4.8점을 획득해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상위권에 올랐으며, 인기 맛집 프로그램 ‘식신로드 3’에서 출연진에게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특히 최근에는 3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 꼭 한번 가봐야 할 한국의 고깃집으로 소개돼 성공 창업 아이템이자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추천되고 있다.

숙달돼지는 국내에서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가맹사업 1년 만에 미국과 베트남, 태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 40여 개 이상의 지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현재 모든 매장이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으며,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에서 ‘놀랍다’는 반응을 얻는 등 K-BBQ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숙달돼지 본사에서는 ‘원팩 시스템’을 통해 모든 전용 물류 상품을 원팩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함으로써 고임금의 주방 전문인력의 인건비 부담과 노동 난이도를 최소화하고 있다. 이러한 편의성에 반해 20대와 30대 청년창업부터 40대와 50대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 등 신규창업아이템,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고려 중인 예비 창업자까지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으며, 올해에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업체 관계자는 “숙달돼지 브랜드는 맛과 퀄리티에 대한 자신감에 기인하며, 가맹주와의 상생을 목적으로 다양한 창업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국내 한 지점에서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 해외 지점에서는 오픈 후 1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언제나 가맹주와 함께 성장하고, 소비자에게 우수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숙달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