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규제의 벽 높은 주택시장 … 투자자의 눈 모이는 고급 주거상품 르피에드

규제의 벽 높은 주택시장 … 투자자의 눈 모이는 고급 주거상품 르피에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0.02.24 15:01
  • 수정 2020.02.24 15: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역대 최저 기준금리 … 수익형 부동산 반사이익 기대감↑, 이자 부담 줄어 수익률↑
- 부동산 대책, 서울 대부분 아파트 대출 어려워져 … 고급 주거상품 르피에드에 관심

 '르피에드’

한국은행이 역대 최저수준의 기준금리를 유지하면서 부동산 투자 시장은 아파트 보다 수익형 부동산으로 옮겨가고 있는 모양새다. 여기에 정부의 강도 높은 주택규제가 함께 적용되면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더 큰 상황이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0월 16일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치인 1.25%로 인하한 이후 열린 4번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 변동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지 않으면서 반 년째 역대 최저금리가 이어지고 있다. 저금리기조가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실물자산으로 집중되고 있다. 사실상의 금융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투자자들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최근 연이어 부동산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도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고 있다. 특히, 12.16 부동산 대책을 통해 고가 주택에 대한 기준을 공시가격에서 시가로 변경해 규제 강도를 높인 것이다. 고가주택에 해당되면 양도소득세 부과, 취득세율이 높아진다. 여기에 종합부동산세 등 고가주택에 적용되던 세금도 여전하다. 또한, 고가주택을 구매할 때 필요한 자금출처에 대한 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이번 부동산 대책에는 고가주택을 넘어서는 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규제도 포함하고 있다. 9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에 대한 LTV(주택담보대출비율)를 축소하고 15억 이상 금액에 대해서는 대출을 원천적으로 금지했다. 낮은 금리의 이점을 활용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처럼 아파트 시장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연이어 쏟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우면서도 대출을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규모 업무단지나 주거단지 인근에 위치한 오피스텔과 상업시설은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춰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인근 지역의 배후수요를 활용해 꾸준한 입주와 상권 활성화가 보장되는 만큼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세계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저금리 기조에 최근 정부의 강력한 아파트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오피스텔과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풍선효과를 누리고 있다”며 “특히 풍부한 고정수요를 품고 있는 업무단지가 인접한 오피스텔이나 주거단지와 인접한 상업시설의 경우 투자자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 전했다.

송파구 문정동에서는 국내 최초의 ‘피에드아테르’로 공급에 나서는 ‘르피에드’가 분양 중이다. ‘르피에드’는 품격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최고급의 컨시어지 서비스와 어메니티 시설을 갖춘다. 르피에드의 대표적인 어메니티 시설은 인도어 풀과 아웃도어 풀, 피트니스 및 요가&필라테스 룸 등 운동시설은 물론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다. 또한, 최근 규모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새벽배송 등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렛파킹, 버틀러서비스까지 제공해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르피에드는 지하 7층 ~ 지상 16층, 총 262실 규모로 스튜디오 타입부터 펜트하우스까지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쌍용건설은 송파구 잠실동에서 ‘쌍용 더 플래티넘 잠실’ 오피스텔과 상업시설을 분양한다. 지하 4층 ~ 지상 16층 규모로 오피스텔 192실과 상업시설 74실이 함께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 도보 1분 거리의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본사로 들어서는 GBC(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도 올해 착공 예정으로 풍부한 업무지구 출퇴근 수요를 누릴 수 있다. 또한, 단지 인근에 위치한 약 1만 5천여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가 위치해 있어 풍부한 상업시설 고정수요도 누릴 수 있다. 

아시아신탁(위탁자 포브로스)이 시행 및 분양하고, 롯데건설이 단순 시공을 맡은 ‘웅천 롯데캐슬 마리나’는 2월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을 시작한다. 지하 3층~지상 7층, 5개 동, 전용 28~70㎡, 총 550실 규모의 오피스텔이다. 단지는 여수의 강남으로 떠오른 웅천지구 내에서도 바다 영구 조망(일부제외)이 가능한 여수 웅천지구 마리나 항만 바로 앞에 들어서는 최고 노른자위 입지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포스코건설은 송도국제도시에서 주거복합단지 '송도 AT센터'를 분양 중이다. 송도 AT센터는 연면적 10만8161㎡, 지하 2층~지상 33층, 높이 144m 규모의 복합단지다. 용도별로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47㎡ 471실이며, 지식산업센터 176실, 섹션오피스 320실, 상업시설 88실이 함께 공급된다. 송도 AT센터 일대는 수도권 서부권 첨단산업 벨트로 자리잡아 입주를 원하는 기업체들이 몰려 오피스텔 수요가 탄탄하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