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세권 이상의 학세권, 국제학교 인근 단지 아파트 가치는?
학세권 이상의 학세권, 국제학교 인근 단지 아파트 가치는?
  • 지피코리아
  • 승인 2020.03.13 0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투시도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 투시도

화성 동탄에 사는 A씨는 중학교 2학년 딸을 국제학교로 진학시키기 위해 컨설팅 업체를 찾고 있다. 자녀가 중국어, 영어에 소질을 보이면서 외고 진학을 고려했으나 최근 외국어고를 포함한 특수목적고등학교가 폐지될 것이라는 불안감에 방향을 바꾼 것이다.

A씨는 “국제학교는 외국 대학 진학이 목적인 아이들을 위한 곳인 줄 알았는데, 졸업 후에 SKY나 의대 등 국내 명문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더라”며 “외고가 폐지된다는 소식이 들리자마자 주변 발 빠른 학부모들은 국제학교 소식을 수집하며 자녀의 입학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달 25일 자율형사립고등학교와 외국어고, 국제고 등 특수목적고등학교를 2025년 일괄 폐지하겠다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국무회의에서 통과시켰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대입 전 과정에서 출신 고교의 이름 및 고교 유형 정보를 차단하는 고교정보 블라인드 평가가 시행된다. 여기에 2023년까지 정시 비율 확대, 대입 전형 이원화 등과 함께 교육정책이 대폭 개정될 예정이다. 

이렇다 보니 일반고와 달리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국제학교가 외고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국제학교 인근 지역이 ‘명품 학세권’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현재 국내에는 제주의 영어국제도시(BHA·KIS·NLCS·SJA), 대구의 대구국제학교, 송도의 채드윅 송도국제학교 등이 있으며, 부산 명지국제신도시, 평택 고덕국제화신도시에서도 국제학교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국제학교 인근의 단지는 이미 뜨거운 인기를 누려 왔던 만큼 앞으로의 가치 상승 또한 예고돼 있어 수요자들이 더욱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송도 더샵 프라임뷰’는 채드윅국제학교, 과학예술영재학교 등이 위치한 글로벌 교육환경으로 주목받았으며, 그 결과 최고 115.37대 1의 세 자리에 육박하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 단지들도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실제 ‘라온프라이빗 에듀’ 전용면적 84.99㎡는 현재 6억 6000만원까지, ‘해동그린앤골드’의 전용면적 84.94㎡는 8억 5000만원까지 매물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는 지난해 4분기 제주 아파트 평균 매매가 2억 7431만원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자사고 페지 움직임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국제학교는 ’아이비리그 가는 게 서울대 가는 것보다 쉽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국내외 명문대 진학률이 높아 그 주변은 학세권 중에서도 ‘명품’ 학세권으로 손꼽힌다”며 “국제학교 인근 단지는 입주 이후에도 찾는 수요가 많아 가격 하락 방어는 물론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가격 상승도 쉽게 이루어지는 편”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국제학교가 위치한 이른바 ‘명품 학세권’에서 신규 분양이 이어질 예정으로 많은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는 에듀타운 중심에서 제일건설㈜의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가 들어설 예정이다. 16만 7천여㎡ 규모의 교육 특화구역인 에듀타운에는 국제학교와 특목고가 들어설 예정이고, 고덕신도시 국제교류단지에는 유명 해외 명문 대학 캠퍼스 및 교육 시설도 유치할 계획으로, 단지 주변으로 글로벌한 교육환경이 돋보인다. 또한 단지 바로 인근으로 교육시설이 들어서는 만큼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혹은 그 이상의 교육과정을 도보 통학으로 누릴 수도 있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는 초등학교가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어 초품아 단지의 장점도 누릴 수 있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는 고덕신도시 A41 블록에 들어서는 단지이며, 지하 1층 ~ 지상 25층, 9개동, 총 877세대며 수요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위주로 구성됐다. 

검단신도시에서는 ‘검단신도시 우미린 에코뷰’가 국제학교 인근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검단신도시 AB12블록에, 지하 2층~지상 29층, 4개동, 총 436가구, 전용면적 59~84㎡로 들어선다. 미국 초등교과과정을 교육하고 있는 에더블 국제학교가 인근에 위치한다. 검단 내 희소성 높은 중소형으로 이루어졌으며,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2024년 예정)이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있다.

이 외에도 송도국제도시의 채드윅국제학교 인근에서도 신규 분양이 이어진다. 포스코건설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원에 ‘송도F19블록더샵’(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342가구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예송초·중, 송일초, 과학예술영재학교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