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UX소프트, QR코드 활용 3PL 뛰어 넘는 ‘5PL시스템’ 시장 열어

UX소프트, QR코드 활용 3PL 뛰어 넘는 ‘5PL시스템’ 시장 열어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0.03.20 14:27
  • 수정 2020.03.20 16: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R코드 정보 활용 종합물류 관리 시스템...빅데이터 수집으로 타겟 홍보 마케팅 가능

국내외 물류 시장이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물류시스템 고도화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해외 시장은 물론 이마트나 롯데 등 대기업과 소셜커머스를 포함한 국내 기업들까지 뛰어들면서 지속적인 국내외 투자를 유치, 물류 시스템 확충과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물류 업계의 대부분이 물류대행(3PL)을 뛰어 넘는 5PL 종합물류 관리시스템으로 관심을 갖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기존 3PL 물류창고의 화주사(고객사) 재고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도화된 플필먼트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5PL물류시장이 열리게 된 것.

이 가운데 UX소프트(유엑스소프트)는 국내 최초 5PL 종합물류시스템을 선보이면서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UX소프트의 5PL 종합물류시스템은 QR코드 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입고 제품(재고)의 선입·출 관리를 용이하게 만들고, 고객 및 판매 정보에 대한 화주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타겟 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현재까지 QR코드를 활용한 물류, 관리 추적 프로그램을 상용화하고 있는 곳은 UX소프트가 유일하다.

서비스를 통해 화주사는 인력에 의존해 온 입출고 관리시스템과 선입선출이 힘든 기존 3PL, 즉 삼자물류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고 물류QR정보를 통한 재고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QR인증 이력을 확인해 인증 내역 및 지역별 판매 추이를 분석할 수 있어 영업·판매·CS 등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PL 종합물류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드는 핵심 기능은 UX소프트가 직접 개발한 FCMS 프로세스에 기반한다. FCMS는 입고부터 반품까지 전 과정에 대한 물류 QR코드를 활용해 종합 물류 관리 및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입출고 시 고도의 전산화·자동화 및 유통과정으로 고객 관리 및 재고 관리와 함께 영업·판매·CS 등을 이용한 기존의 고객관리와 더불어 소비자 DB를 이용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FCMS의 관리자 기능은 기존 3PL 방식에서 사용 중인 관리자 메뉴 통합관리와 비용정산, 입/출고 일정 사전 공유를 포함한 ▲렉 번호 설정 ▲위치 재고 확인 ▲선입선출 관리 ▲유통기한 관리 ▲상품별 입출고 통계 데이터 확인 ▲제품의 판매/반품/교환 정보 확인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을 확인할 수 있어 화주사의 물류 관리 및 비용 절감 효과를 이끈다.

UX소프트는 기존 아날로그적인 WMS방식에서 벗어나 물류 QR코드 도입을 통한 첨단 물류시스템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첨단 물류시스템 시장은 물류창고 내 적치, 피킹 모니터링을 통한 창고운영 효율성 극대화하고 유통기한 등으로 인한 재고 사용 불가를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로 이어져 물류비 절감과 물류 서비스 향상을 이끌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여기에 브랜딩 및 마케팅 관리를 돕는 소비자 사용 DB를 구축해 물류 관리의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PL 물류시스템은 아웃소싱 형태로 물류를 운영하는 업체들 가운데 원가절감 및 물류 통합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기업, 고객/판매 정보에 대한 빅데이터를 홍보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UX소프트 관계자는 “현재 UX소프트는 고객사에 필요한 입고, 재고, 출고, 물류추적 등 4PL과 중국 물류 지원 미팅을 추진하는 등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며 “점점 확대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UX소프트만이 보유한 종합 물류관리 및 추적 프로그램을 통해 ‘5PL 물류 서비스 시장 선점과 고객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고 덧붙였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