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6월 8라운드 아제르바이잔까지 개최불가 공식발표
F1, 6월 8라운드 아제르바이잔까지 개최불가 공식발표
  • 김미영
  • 승인 2020.03.24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동차경주 F1은 코로나 사태로 제 8전 경기 아제르바이잔 GP의 연기를 발표했다. 

6월 중순까지 계획된 F1은 모두 치러지지 못하게 됐다.

이미 발표 된 호주 GP, 바레인 GP, 베트남 GP 중국 GP, 네덜란드 GP, 스페인 GP, 모나코 GP와 함께 개막 8경기가 무기한 연기됐다.

한 경기 한 경기 모두 아쉽다. 베트남은 사상 첫 F1 개최를 위해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서킷을 지었으나 불발됐다.

네덜란드는 1985년 이후 35년 만에 F1이 부활할 예정이었지만 열리지 못하게 됐다.

이탈리아는 국가의 존폐가 염려될 정도로 벼랑끝 상황이다. 스페인에선 감염자가 1만명을 넘어 비상 사태 선언이 이뤄졌고, 미국 독일 등도 큰 위기가 시작되면서 전세계가 패닉 상태다.

그렇다고 풀시즌 취소를 선언할 수도 없다. FIA와 F1, 그리고 개최국간 워낙 큰 돈들이 첨예하고 얽혀 있기 때문에 누군가 먼저 취소를 공식 언급하는 순간 금전적 책임을 떠안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큰 의미는 없지만 여름에 다시 F1을 시작한다는 계획이 나왔다. 포뮬러원의 CEO 체이스 캐리는 2020년 F1은 여름 시즌 다시 개막전을 시작해 최소 15경기 정도만 축소해 치르는 방안을 내놨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F1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