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차 '텔루라이드', 국산차 첫 세계 '올해의 차' 선정

기아차 '텔루라이드', 국산차 첫 세계 '올해의 차' 선정

  • 기자명 김민우
  • 입력 2020.04.09 21: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텔루라이드'가 국내 브랜드 최초로 2020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다. 

기아차는 8일(현지시간)에 열린 '2020 월드카 어워즈'(WCA)에서 텔루라이드와 '쏘울 EV'(전기차) 2개 차종으로 2관왕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텔루라이드는 대상인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로, 쏘울 EV는 세계 도심형 자동차(World Urban Car)로 선정됐다. 한국 브랜드로는 첫 수상이다.

WCA는 캐나다 토론토에 주최 본부를 둔 자동차 시상식으로 2004년에 출범했다. 한국·미국·중국·일본·인도 등 전 세계 24개국의 자동차 전문기자 86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비밀 투표로 수상작을 선정한다.

WCA는 '북미 올해의 자동차'와 '유럽 올해의 자동차'와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상으로 꼽힌다. 특정 지역 시장이 아닌 전 세계를 아우르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 WCA는 해마다 뉴욕오토쇼에서 최종 수상작을 발표했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행사 개최가 연기돼 별도의 시상식을 열어 수상작을 발표했다.

WCA의 시상 부문은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세계 도심형 자동차 ▲세계 럭셔리 자동차 ▲세계 퍼포먼스 자동차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등 5개다. 텔루라이드는 최종 후보(3개 차종)로 함께 올랐던 마쓰다 SUV 'CX-30'와 세단·해치백 모델인 '마쓰다3'를 제치고 세계 올해의 자동차로 등극했다. 전체 후보로는 29개 중 정상에 올랐다.

쏘울 EV는 '미니 일렉트릭'과 폭스바겐 SUV 'T-크로스' 2개 차종과 경합해 세계 도심형 자동차로 선정됐다. 이 밖에 3개 부문에서는 포르쉐 타이칸이 2개 부문(세계 럭셔리 자동차, 세계 퍼포먼스 자동차)을, 마쓰다3가 1개 부문(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을 수상했다.

기아차의 WCA 수상은 한국 브랜드 중 처음이다. 지난해 현대차 '넥쏘'와 기아차 '쏘울'이 각각 세계 친환경 자동차, 세계 도심형 자동차 부문에서 최종 후보(3개 차종)로 지명됐지만 최종 수상은 하지 못했다.

텔루라이드는 기아차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북미 전용 모델이다. 지난해 2월 출시된 뒤 지난달까지 누적 7만5430대가 판매됐다. 상품성을 인정받아 70여개의 자동차 분야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쏘울 EV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유럽(WLTP) 기준 최대 452㎞(64㎾h 배터리 모델, 한국 기준 386㎞)에 달하는 전기차다. 지난해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자이퉁'이 실시한 소형 전기차 3종 비교 평가에서 BMW와 닛산 차량을 제치고 가장 경쟁력 있는 모델로 뽑히기도 했다.

토마스 쉬미에라 기아차 상품본부 부사장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WCA에서 텔루라이드와 쏘울 EV 뛰어난 차량임을 입증했다"며 "기아차는 고객들이 사랑하는 품질 좋은 차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지피코리아 김민우 기자 harry@gpkorea.com, 사진=기아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