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물도 ‘차별화시대’, 독특한 외관디자인 수요자 사로잡아

건물도 ‘차별화시대’, 독특한 외관디자인 수요자 사로잡아

  • 기자명 박한용
  • 입력 2020.05.13 09: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야경투시도

과거에는 백화점이나 미술관 같은 곳에서 적용되었던 독특한 외관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상가, 지식산업센터 등의 외관에도 적용되면서 차별화된 디자인 바람이 불고 있다. 

아파트가 독특한 외관 디자인을 갖춘 경우,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있다. 프리미엄까지 붙는 경우도 있고 입주민들의 자부심도 높아 실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공급된 광주광역시 '무등산자이&어울림'은 101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4만6524건이 접수돼 평균 40.0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광주광역시 역대 최다 청약통장이 몰린 이 단지는 지역에서 보기 드문 커튼월룩을 도입해 외관에 차별화를 둬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지식산업센터나 상가 등 다른 건물도 마찬가지다.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건설사들은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2018년 5월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는 1개월 만에 모두 완판 됐다. 통상 지식산업센터가 모두 분양되기까지 1년 여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성적이다. 동탄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건축 디자인 그룹 퍼킨스 이스트만(Perkins Eastman)의 창립자 브래드포드 퍼킨스(Bradford Perkins)가 디자인 설계에 참여해 독특한 외관으로 주목을 받았다.

2018년 6월 공개입찰한 안산 그랑시티자이의 단지 내 상가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북유럽의 마을 거리처럼 꾸몄다.

그 결과 최고 낙찰가율 196%, 최고 경쟁률 82대 1을 기록하며 117실 모두가 하루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당시 침체된 지역 상권의 분위기가 특화 디자인을 적용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로 인해 활발해지는 등 단순한 인기를 넘어 상권을 살리는 역할까지 수행했다.

반도건설은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 라시드’와 공동 디자인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2014년부터 ‘카림애비뉴’ 상가를 공급하고 있다.

카림애비뉴는 브랜드 상가로 타 상가와는 다른 특별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상가 곳곳에 카림 라시드 특유의 기하학적인 패턴들과 함께 분홍색, 주황색 등 원색적인 컬러가 사용돼 가시성이 매우 우수하다.

이렇게 곳곳에서 건물 외관 특화가 이뤄지는 가운데, 각 건설사에서는 봄 분양시장을 맞아 앞다투어 디자인 특화 단지를 선보이고 있다.

금강주택은 구리갈매지구 갈매동 552-12~15 일대에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약 173,201㎡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구리갈매지구 내 예정된 사업지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단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 브래드포드 퍼킨스가 디자인 설계에 참여했다. 퍼킨스는 이 지식산업센터 외관에 역동성을 강조하는 유선형 디자인을 적용했고 주요 코너부에는 입면 특화디자인을 적용했다. 

GS건설은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361-1 일대에 들어서는 속초디오션자이를 5월 분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속초디오션자이는 지하 6층~지상 최고 43층 3개 동 전용면적 84~131㎡ 총 454가구다. 속초디오션자이는 최고 43층으로 높이만 135m에 이르는데, 속초에서 40층이 넘는 주거시설은 속초디오션자이가 처음이다.

또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대부분 가구에서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건물 외관도 파도의 리듬감과 수면의 난반사 등을 표현하는 입면 패턴을 적용했으며, 바다의 수평선을 모티브로 한 옥탑구조물도 눈길을 끈다.

유리난간 이중창 설계로 탁 트인 조망과 개방감을 확보했고, 각 동별로 필로티를 활용해 유럽풍 리조트형 휴게공간도 마련했다.특히, 각 동 24층에는 속초 최초로 입주민 특화 시설인 스카이 아너스클럽이 들어선다. 이곳에는 드시엘 라운지, 스파 드메르 게스트룸, 랑데부 파티룸 등이 조성돼 입주민 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인들과의 친목모임도 가능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시설인 자이안센터는 지상3층에 위치하며, 바다 조망이 가능한 피트니스센터와 사우나, GDR 골프연습장 등의 시설이 마련된다.

동양건설산업은 이달중 청주 동남지구에 '청주 동남파라곤' 562가구에 대한 분양에 돌입한다. 청주 동남지구 B5블록에 짓는 '청주 동남파라곤'은 유럽풍 외관에 지하 3층∼지상 25층 6개동 562가구 규모로 실수요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전용 77㎡ 2개 타입 187가구와 84㎡ 타입 375가구로 구성됐다.

디자인도 상가의 경쟁 요소가 되고 있는 추세 속에, 인천 용현학익지구에 시티필드가 분양 중에 있다. ㈜계담종합건설은 인천 용현학익지구에 시티필를 분양 중에 있다.

연면적 약 4만 1,666㎡의 16층 규모로 용현학익지구 내의 가장 큰 스케일이다. 독창적인 외관 설계가 단연 돋보인다. 16층의 타워몰과 가든형 스퀘어몰, 3면의 스트리트몰로 구성되는데 넓은 광장에서 버스킹과 각종 공연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초대형 전광판과 야외공연장도 계획돼 있다.

최대 복합문화시설인 ‘시티필드’로 인천뮤지엄파크(2023년 예정)’와 ‘CGV타워(2020년 상반기 예정)’ 두 문화시설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인천 복합문화상권의 핵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