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남 이젠아이티 컴퓨터학원 “車중심 자동화 시스템공정 스마트팩토리 주목”

강남 이젠아이티 컴퓨터학원 “車중심 자동화 시스템공정 스마트팩토리 주목”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0.06.09 17:19
  • 수정 2020.06.09 18: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IT)의 발달이 확실하게 눈에 띄는 산업이 바로 기업을 위한 제조산업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자동화 공정이다. 스마트 공장이라고도 불리는데 설계, 개발, 제조, 유통 및 물류 등 생산 전체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TC)을 적용해 생산과 품질 그리고 고객만족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지능형 자동화 공정을 말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제조 산업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공정 3만 개를 구축하고 설비 투자금까지 지원할 정도로 확대되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 공정이 세워지면 가뜩이나 어려운 시대에 일자리 감소가 우려된다는 걱정도 있겠지만, 정부에서는 오히려 정보기술에 필요한 고용창출 효과가 더 높아진다는 전망이다. 

스마트 팩토리 자동차중심 자동화 시스템 공정에 주목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모든 공정을 자동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공장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매우 중요하다. 각 공정 단계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파이썬(Python)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하고 사물인터넷 센서 네트워크로 오차범위를 예측한다. 이를 공정에서 해결하기 위해 처리하는 과정을 자동으로 보완하는 지능형 공장 관리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이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 직접 설계하고 검수해야 한다. 또한, 많은 공정단계를 거치는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자동화 공정 시스템을 모듈화하여 다른 분야에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자동화 공정 시스템 도입은 제조 산업 발전을 위한 공장 고도화에 있다. 때문에 정보기술(IT)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이 절실하다. 무엇보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기술 경력자가 우대되는 시점에서 일반 교육이 아닌 프로젝트 형식의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취지로 강남 이젠아이티(IT)컴퓨터학원은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중심 자동화 시스템 공정(파이썬+빅데이터+사물인터넷)> 교육과정을 수강료 전액 국비지원 무료교육으로 운영하면서 완벽하게 실무형 프로젝트로 진행돼 관심을 끌고 있다. 

프로젝트 3회와 실습 위주의 실무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본 교육과정은 소프트웨어 및 스마트 팩토리 현직 실무 전문가 중심으로 강사진을 꾸렸다. 먼저 자동차 업종 생산방식 및 스마트 공정에 대한 기본 이해를 시작으로 카티아(Catia)를 활용하여 CPS(가상물리시스템, Cyber Physical System) 소프트웨어 응용 실습을 한다. 또한 스마트 공정 C언어, 파이썬(Python), 빅데이터(Bigdata), 사물인터넷(IOT), 아두이도, 라즈베리파이 프로그램을 활용한 개발 역량 및 요소 기술 학습으로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 앱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설비 특성 및 설비제어방식까지 학습하기 위해 생산설비 분석 및 운용 실습체험은 이 교육과정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통해 사물인터넷 기반의 공기청정기 장치 및 UI 구현 포트폴리오로 종합 프로젝트를 통해 취업연계까지 지원되어 스마트팩토리 제조 산업 분야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라는 취지에 맞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강남(2호선 강남역, 9호선 신논현역)에 위치한 이젠아이티(IT)컴퓨터학원은 서울과 경기를 잇는 수도권 교통 요충지로서 서울 강남구, 서초구, 관악구, 구로구, 용산구 한남동을 비롯하여 경기도 과천, 용인, 수원, 구리, 남양주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강남 이젠아이티(IT)컴퓨터학원은 대학졸업예정자∙대학졸업생 등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 대상의 모든 교육과정에 대해 관할 고용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컴퓨터학원으로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또는 국비지원 유형 대상을 알아보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국비지원 무료교육과정으로는 ▷자바(Java) 안드로이드 앱(Android APP) 개발, 파이썬(Python), 빅데이터 개발 분석(R), 자바 웹&앱 UI·UX 개발,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C언어(C++언어),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개발, 사물인터넷(IOT), 텐서플로우(Tensor flow)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빅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오라클(Oracle) 자바(java)자격증(OCJP, OCWCD, OCBCD), 네트워크관리사 등이다.

강남 이젠아이티(IT)컴퓨터학원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중심 자동화 시스템 공정(파이썬+빅데이터+사물인터넷)> 및 국비지원 교육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