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F1 12전] 벨기에GP '후반기 기선제압 우승자는'

[F1 12전] 벨기에GP '후반기 기선제압 우승자는'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1.08.25 09: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7~28일 벨기에 '스파-프랑코샹 서킷'에서 시즌 12라운드 개최

이번 주말 벨기에 F1그랑프리 12라운드의 열기가 벌써부터 후끈하다.

이번 대회는 후반기 첫 대회로 각 팀의 치열한 '머신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한 달간의 휴식기를 마치고 재개되는 F1경기여서 더 더욱 흥미롭다. 27일 예선을 치르고 28일 밤 9시(한국시간)부터 결선 레이스가 펼쳐진다. 국내에서는 스포츠 케이블방송 SBS ESPN을 통해 불꽃 튀는 결승레이스를 녹화중계한다.

지난 독일 그랑프리에서 시즌 두 번째 우승을 거둔 루이스 해밀턴(맥라렌)이 2년 연속 스파에서 정상을 노린다. 전반기 마지막 대회 헝가리 그랑프리 우승자인 젠슨 버튼(맥라렌)의 상승세도 매섭다. 강력한 우승후보 세바스티안 베텔(레드불),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의 부진 탈출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지난해 월드챔피언 세바스티안 베텔은 지난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2위를 기록하며 최근 3대회에서 정상에 오르지 못했다. 베텔은 경기 초반 웨트 컨디션 문제로 머신이 미끄러지며 경기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막판 저력을 발휘하며 2위를 지켜냈다. 하지만 베텔은 지난해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버튼과의 충돌로 15위에 머물렀던 아픈 기억이 있다.

지난해 벨기에 그랑프리 우승자 루이스 해밀턴의 2연속 우승 여부도 또 다른 관전 포인트다. 해밀턴은 독일 그랑프리 우승으로 기세를 올린데 이어 헝가리 그랑프리에서도 선두를 달렸다. 하지만 경기 중반 타이어 교체 전략의 실패와 드라이브 스루 페널티를 받아 안타깝게 우승을 놓쳤다.

또한 최근 4대회 연속 포디움에 오른 페르난도 알론소, 지난 헝가리 그랑프리 우승자 젠슨 버튼도 벨기에 그랑프리의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우승 후보다.

한편 최다 우승 드라이버는 독일의 미하엘 슈마허(1992,1995,1996,1997,2001,2002)다. 뒤를 이어 F1의 전설 아일톤 세나(1985,1988,1989,1990,1991)가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루이스 해밀튼(2010), 펠리페 마사(2008)는 올해 개인 통산 두 번째 벨기에 그랑프리 우승을 꿈꾸고 있다.

7월 31일 헝가리 그랑프리 이후 F1 그랑프리는 전반기 일정을 마치고 한 달 간의 휴식기를 가졌다. 이 기간 동안 12개 팀들은 대회 때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대적인 머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특히 맥라렌은 벨기에 그랑프리를 앞두고 ‘공격적이고 자신감있는’ 드라이빙으로 레드불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맥라렌은 긴 직선구간과 고속 코너가 많은 스파의 특성상 자신들이 보유한 메르세데스 엔진이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한 머신의 퍼포먼스, 새로운 브레이크 냉각기술도 맥라렌의 자신감을 키우고 있다.

한편 맥라렌은 오프-스로틀 블론 디퓨저의 부활로 인해 최근 두 대회에서 적잖은 혜택을 봤다. 오프-스로틀 블론 디퓨저는 배기가스를 디퓨저로 흘려 보내 높은 다운포스를 생성하는 블론 디퓨저 중에서도 스로틀 페달을 전혀 밟지 않은 상태에서 배기가스가 흘러가도록 만드는 방법을 가리킨다. 독일 그랑프리에서는 루이스 해밀튼, 헝가리 그랑프리에서는 젠슨 버튼이 우승을 차지하며 맥라렌 돌풍을 이끌었다.

하지만 레드불도 휴식기 동안 오프-스로틀 블론 디퓨저의 기능 향상 위주로 머신의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페라리 등 다른 팀들도 후반기 대도약을 위한 작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 맥라렌의 돌풍이 계속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2011 F1 벨기에 그랑프리는 오는 8월 28일 밤 SBS ESPN을 통해 국내 F1 팬들 안방에 중계된다. SBS ESPN은 현재 국내에서 프로 레이서로 활동 중인 가수 김진표를 해설위원으로 내세워 시청자들에게 F1의 모든 것을 보다 알기 쉽게 전달 할 예정이다. 한편 스카이라이프 스타스포츠(채널 506번)에서는 같은 날 오후 9시 생중계 된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LAT Photographic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gpkorea@gpkorea.com
[Copyright ⓒ 지피코리아(www.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