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또 해 넘기나" 車업계 임금 노사 갈등 `최고조`

"또 해 넘기나" 車업계 임금 노사 갈등 `최고조`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0.10.28 21: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노사 갈등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이들은 노사 양측 의견 합치가 어려워 해를 넘겨 마무리 지을 수 있을 전망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지난 27일 20차 교섭을 벌였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종료했다. 노사는 7월 22일 상견례를 시작한 이래 19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조는 기본급 월 12만304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에 600만원을 더한 성과급(평균 2,000만원 이상) 지급 등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올해 220만원, 내년 200만원의 성과급안을 제시한 상태다. 노조는 이에 반발하며 23일부터 잔업ㆍ특근을 모두 거부한 채 단체활동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부평2공장의 신차 물량 확보까지 요구하고 있다. 2022년 7월까지 생산 일정이 잡힌 트랙스와 말리부 등의 후속 차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군산공장처럼 폐쇄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등을 거쳐 이미 합법적으로 파업 등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해뒀다.

반면 사측은 신차 배정은 본사인 GM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사측은 노조의 쟁의 행위 결정이 1700대 이상의 추가적인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GM 협력사 모임인 협신회는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이 조기에 타결되지 않을 경우 협력사들이 부도에 직면하는 최악의 사태를 맞을 수 있다며 교섭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줄 것도 호소했다.

협신회 측은 "지혜를 모아 이른 시일 내에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협력업체는 하루 이틀의 생산중단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기에 더 이상 완성차 생산라인이 중단되는 것만큼은 제발 막아달라"고 강조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26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조정신청 결의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내달 3일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중노위는 늦어도 오는 11월 4일까지는 조정 중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중노위의 조정 중지 결정 이후 쟁의행위에 찬성하는 조합원 비율이 절반(50%)을 넘으면 기아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임단협 교섭은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지난 22일 진행한 제9차 본교섭에서도 노사는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입장차만 확인했다. 노조는 인력 감축을 우려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 공장을 사내에 신설하라는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잔업 30분 보장과 노동이사제 도입, 통상임금 범위 확대, 정년 연장 등도 사측에 제시했다.

3분기 실적에 품질 비용을 반영하기로 한 사측의 결정에 현대차 노사가 불만을 제기하면서 기아차 노조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도 임단협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3분기에 1조3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예상됐으나 사측의 품질 비용 반영 결정으로 1952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며 "빅배스(부실 자산을 한꺼번에 손실 처리하는 것)를 결정한 이사회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르노삼성차는 11월 초에 계획된 노조 집행부 선거 일정에 따라 임단협 교섭을 멈춘 상태다. 판매 부진으로 인한 재고 조절 차원에서 오는 11월 10일부터 30일까지 야간 근무를 없애기로 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각사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