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동차 와이퍼도 프리미엄 바람..."가심비 트렌드 통했다"

자동차 와이퍼도 프리미엄 바람..."가심비 트렌드 통했다"

  • 기자명 박한용
  • 입력 2020.12.17 09:47
  • 수정 2020.12.17 15: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부품 시장에 프리미엄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프레임과 실리콘 고무날 등 고급 소재를 채택한 프리미엄 와이퍼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와 긍정적 평가가 이어지면서, 자동차 와이퍼 시장도 가성비를 중시하던 과거의 소비 패턴에서 가격대가 높더라도 사용 만족도를 중요시하는 ‘가심비’ 소비 성향에 맞춰 고성능, 고급화 트렌드로 재편되고 있다.

불스원이 지난 10월 7일부터 14일까지 최근 1년 이내 와이퍼 유상 교체 경험을 보유한 남녀 운전자 800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와이퍼 구매 패턴 현황’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장 진화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프레임 제품의 구매 비율이 2018년 대비 16% 향상된 45%로 기록됐고, 실리콘 등 발수 소재의 고무날 제품도 19% 증가한 52%의 높은 구매 비율을 기록했다.

이는 ‘하이브리드’ 프레임과 실리콘 등의 ‘발수형’ 고무날 소재를 차용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긍정적이며, 실제 제품 구입으로도 이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사용 만족도 조사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이 월등히 앞섰다. 현재 하이브리드 프레임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운전자의 사용 만족도는 76%로 나타났고, 실리콘 발수 소재의 고무날 제품 사용 고객도 일반 고무날 제품 사용 만족도 비율인 36%의 2배가 넘는 79%의 만족도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향후 와이퍼 구매 의향도 조사에서는 하이브리드 프레임 제품의 구매 의향이 54%, 실리콘 등 발수 소재의 고무날 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이 73%로 나타나 앞으로도 프리미엄 와이퍼 제품의 시장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레인OK 메탈 하이브리드 와이퍼

이처럼 프리미엄 와이퍼 제품을 선호하는 운전자가 많아진 데에는 제품의 성능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와이퍼는 운전 시 깨끗한 시야 확보를 도와주는 안전과 직결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지속적인 성능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폭설과 서리 등 겨울 한파가 잦은 국내 기후 여건상 일반 고무날은 낮은 기온에 쉽게 경화되어 내구성과 닦임성이 떨어지게 마련이지만, 실리콘 와이퍼날은 최상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구현시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불스원 관계자는 “와이퍼 제품의 경우 과거와 달리 고객들의 구매 성향이 제품의 성능과 브랜드 입지를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불스원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