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타이어, 코로나 침체 상황서도 해외 고성능 OET 공급 '활발'

한국타이어, 코로나 침체 상황서도 해외 고성능 OET 공급 '활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0.12.27 09: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를 신차용 고성능 타이어 공급을 늘리면서 이겨내고 있다. 올 3분기 22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거둔데 이어 4분기에도 가치 집약적인 사업 확대로 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지난달에만 아우디 고성능 라인업 'RS' 시리즈를 비롯해 미니 'JCW GP' 한정판, 피아트 '500', '판다', GM 픽업트럭 '쉐보레 실버라도 헤비듀티', 'GMC 시에라 헤비듀티' 등 4건의 신차용 타이어(OET)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타이어의 최근 사업 방향은 해외 브랜드에 고성능 OET 공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내수 시장에서 성장이 둔화되자,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올리기로 한 것이다. 

이는 한국타이어의 기술력이 뒷받침되기에 가능한 것이다. 일찍부터 R&D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 확보에 집중해 온 한국타이어는 고성능 차량의 성능을 완벽히 구현하게 해주는 최상의 타이어 기술력으로 독일 3대 프리미엄 브랜드의 고성능 모델부터 프리미엄 스포츠카 브랜드에 이르는 폭넓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DTM) 등 모터스포츠 대회를 통해 검증된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차량에 필수적인 최고 수준의 접지력과 코너링 성능, 가혹 환경에서도 성능을 꾸준히 유지하는 내구성 등 모든 요구 조건을 만족시켰다.

고성능 차량의 성능을 완벽하게 끌어올리는 한국타이어의 기술력은 고성능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도 만족시켰다. 한국타이어는 2015년 '마칸' 타이어 공급을 통해 포르쉐와 처음 파트너십을 맺은 이후 2019년 포르쉐의 슈퍼 프리미엄 SUV 모델 3세대 '카이엔'으로 공급 모델을 확대했다. 

또 지난 7월에는 포르쉐 브랜드의 최초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모델인 '타이칸'에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프리미엄 스포츠'를 공급했다. '벤투스 S1 에보3 ev'는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의 특성에 맞춘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로 강력한 주행성능을 구현하면서도 무게와 소음, 회전저항 등을 최소화해 타이칸의 성능을 가감없이 발휘하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폭스바겐은 타이칸 외에도 다른 전기차 타이어 공급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폭스바겐도 MEB 플랫폼 기반 전기차 'ID.3'와 'ID.4'에 장착할 타이어로 한국타이어 제품을 점찍었다. 한국타이어는 겨울용 초고성능 타이어 신상품 '윈터 아이셉트 에보3'가 폭스바겐의 'ID.3 독일 투어' 프로젝트 차량에 장착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타이어는 세계 최고 권위의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에 3세대(Gen3) 경주차가 도입되는 2022/23 시즌부터 전기차 타이어를 독점 공급할 파트너로 선정됐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배터리 무게로 인해 차체중량이 무겁고, 전기 모터 특성상 가속력이 뛰어나 더 높은 기술력을 요구한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고성능 모델을 만족시킬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하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한국테크노돔’을 비롯해 전 세계 각 대륙에 위치한 4개의 연구소(미국, 독일, 중국, 일본)로 구축한 글로벌 하이테크 R&D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이와 같은 R&D 능력과 OET 공급 확대로 실적 개선을 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은 2247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6%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한 1조8866억원, 당기순이익은 142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한국타이어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