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신형 파사트 GT '실용성의 최고봉으로 불리는 이유'
폭스바겐, 신형 파사트 GT '실용성의 최고봉으로 불리는 이유'
  • 김기홍
  • 승인 2021.01.09 08: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최근 8세대 파사트 GT의 부분변경 모델인 `신형 파사트 GT`를 출시하고 이달부터 고객 인도를 실시한다.

파사트GT는 1973년부터 무려 3000만대 이상의 판매된 파사트의 가장 진화한 모델이다. 차체 크기는 넓으면서, 가격은 저렴한 편에 속하는 4인가족 패밀리 세단으로 전세계적 인기를 모아왔다. 

국내에는 같은 파사트란 이름으로 북미형과 유럽형이 섞여 수입됐는데, 둘 모두 좋은 반응을 보였다. 특히 TDI 엔진이 발휘하는 주행성능은 출발시나 급가속에서 아주 유용할 만큼 시원스런 주행이 이뤄진다.

웬만하면 실연비 리터당 20㎞를 훌쩍 넘어설 만큼 경제성도 갖춰 국내서 큰 인기를 모아왔다. 북미형이 더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한다면, 유럽형은 살짝 작은 차체지만 디자인과 옵션에서 좀 더 앞선다.

이번 8세대 유럽형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파사트GT는 풀체인지급 변화를 이뤄 주목받고 있다. 아우디 처럼 계기판에 컬러 내비게이션이 등장하고, 반자율주행은 높은 수준의 기술을 접목했다.

파사트는 지금까지 패밀리세단으로 무난한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이 빠지는 등 반자율주행 기능을 갖추지 못한 것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또 스티어링휠 열선이나 통풍시트가 없어 불편함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 신형 파사트GT는 완전히 다른 기능을 꽉꽉 채워 선보인다. 수준높은 반자율주행 기능과 각종 옵션에서 국산차에 뒤지지 않을 만한 기능들을 적용해 판매를 시작했다. 심플한 내외 디자인 역시 크게 달라보이진 않지만 유심히 뜯어보면 고급스런 라인과 재질로 변신을 꾀했다. 4000만원대 중반인 가격을 고려하면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적용된 통합 운전자 보조시스템인 'IQ.드라이브'와 함께 지능형 라이트 시스템인 'IQ.라이트', 그리고 디지털 기술 혁신을 이뤄낸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IB3' 등이 돋보인다. 

또 최고 시속 210㎞까지 부분자율주행이 가능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트래블 어시시트'는 이번 모델의 핵심이다. 주행 속도 구간에서 차량의 전방 카메라, 레이더 센서 및 초음파 센서를 모두 활용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등의 주행 보조 시스템을 통합 운영한다. 

여기에 정전식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어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움직이지 않고 가볍게 스티어링 휠을 잡는 것 만으로도 터치를 감지해 장거리 운전이 아주 편하다.

신형 파사트 GT에는 LED 헤드·테일램프가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으며, 2.0 TDI 프레스티지 모델부터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가 탑재돼 야간 주행 시 더 넓은 범위의 도로를 최적화된 빛을 발산한다.

MIB3(3세대 모듈라 인포테인먼트 매트릭스)는 국내 최초로 탑재됐다. 한국형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9.2인치 디스커버 프로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돼 국내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했고, '안녕 폭스바겐'이라는 명령어로 활성화 되어 내비게이션, 전화, 라디오 등 차량의 주요 기능을 조정할 수 있다.

신형 파사트 GT는 이전 세대 대비 전장이 10㎜ 더 길어졌고 넓고 아늑한 실내 공간은 물론 기본 586리터, 2열 폴딩 시 1152리터 의 적재 공간을 자랑한다. 

트림별로 보면 신형 파사트 GT는 2.0 TDI 엔진에 7단 DSG가 결합된 전륜 구동 모델인 ‘2.0 TDI 프리미엄’과 ‘2.0 TDI 프레스티지’, 사륜 구동의 ‘2.0 TDI 프레스티지 4모션’ 등 총 3가지 라인업을 선보인다. 2.0 TDI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다이내믹한 성능을 발휘한다. 공인연비는 2.0 TDI가 14.9㎞/l, 4모션이 14㎞/l이다. 

가격은 프리미엄 모델이 4490만원, 프레스티지 모델 4990만원, 프레스티지 4모션 모델이 5390만원이다. 1월부터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3.5%를 적용한 판매가격은 프리미엄 모델이 4433만5000원, 프레스티지 모델이 4927만원, 프레스티지 4모션 모델이 5321만8000원이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폭스바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