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엠엔테크, 레이싱 전용 변속기 개발

엠엔테크, 레이싱 전용 변속기 개발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04.07.20 0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엔테크 레이싱용 도그 기어박스 개발

각단 기어비 설정 용이… 랩 타임 단축 도움

자동차용 변속기 및 관련 부품 전문 설계 개발 회사인 ㈜ 엠엔테크가 최근 레이싱 전용 변속기에 대한 자체 개발 및 생산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시판에 들어간다.

 

엠엔테크사의 고유모델 변속기(모델명 : MD5AF1)는 온로드, 오프로드 및 드래그 레이싱용 변속기 시장을 겨냥하여 개발되었다.

 

적용가능 차종은 현대차는 티뷰론, 투스카니, 소나타, 아반떼, 베르나 모델이며, 기아차는 세라토, 카렌스Ⅱ 모델은 바로 탑재 가능하다. 이외에 기타 전륜구동(FF) 차량에는 클러치 하우징 만 제작하면 모두 장착이 가능하다.

 

이번에 ㈜엠엔테크사가 개발한 변속기의 특징은,


첫째, 변속 시 충격 흡수 및 부드러운 변속이 이루어지도록 회전수를 일치시켜 주는 장치 (동기 장치)인 싱크로나이져 메커니즘 대신, 중 고속에서도 클러치의 단속 없이 (비동기) 변속이 가능하도록 도그 클러치(DOG CLUTCH)에 의한 변속 메커니즘을 적용했다.

급가속 및 급선회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레이싱 특성 상, 비동기 방식에 의한 변속은 변속 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킬 수 있고, 그로 인해 엔진의 파워를 유지 시킬 수 있어 랩 타임이 향상된다.

 


 

▲ 속도비교:OEM 기어와 DOG 기어.


 

▲ 기어트레인.

둘째, 비동기 변속기(DOG GEARBOX)는 구조적으로 동기방식에 비해 부품 수가 적어 변속 효율이 좋고, 분해 및 조립이 훨씬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변속기 셋업 및 정비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은 실제 레이싱 경기에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효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기어 1단을 제외한 전단 기어들이 분리 설계 제작됨으로써, 각 단 기어비 설정이 훨씬 용이 해졌다.

 

셋째, 평치차 적용에 의해 변속기 전달효율 및 엔진 허용 토오크를 향상 시켰다. 평치차는 헬리컬기어에 비해 물림율이 작고 나선각에 의한 축 방향 분력이 없어서 전달 효율이 좋은 특징이 있으며, 각 단 기어 쌍의 치폭, 치두께 등 강도 관련 치수를 증대함으로써 허용 엔진 토오크를 크게 향상 시켰다.

 

넷째, 각 단별 변속비 및 최종 감속비는 용인 스피드웨이와 같은 테크니컬 서킷용 GT경주차와 드래그 레이스용을 목표로 선정되었다. 경주차 및 서킷의 형태에 맞는 각 단 기어비 및 종감속 기어에 대한 추가적인 제작은 소량 맞춤형태로서 단기간 내에 대응 가능하다.

 

이 비동기 변속기는 현재 설계 개발 중인 시퀀셜(Sequential) 변속기 개발 관련 선행 모델이라는 점에서 거는 기대는 특별하다.

 

레이싱 변속기와 관련된 기능 및 내구성은 물론이고, 특히 각 단별 클러치 단속 없이 변속을 행할 수 있는 최대 엔진 회전수에 미치는 설계인자를 규명하는 기술은 더 없이 중요한 설계 노하우라고 엠엔테크 측은 전한다.

 

따라서, 이 설계인자를 규명하기 위한 이론적인 계산과 실제 시험 결과 사이의 상관 관계에 대한 기술 축적은 시퀀셜 변속기를 비롯한 레이싱용 변속기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의:031-621-1910~1, 인터넷:www.mnteckr.com)

출처:지피코리아(GPKOREA.COM)

 

*기사와 사진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지피코리아닷컴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할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MD5AF1 변속기 제원

 


▲ 절개모형.

NO 항목 내용 비고


1 MODEL 명 MD5AF1
2 허용 엔진 토오크 35 Kgf-m
3 건조 중량 34 Kgf
4 전장 383.4 mm
5 축간 거리 188.8 mm
6 각 단 기어비 1 단 ; 2.833
2 단 : 1.941
3 단 : 1.522
4 단 : 1.320
5 단 : 1.030
7 종감속비 (FGR) 4.533
8 기어 치합 방식 비동기 방식
(DOG CLUTCH) 동기 (싱크로나이져) 기구 삭제
9 변속 레버 타입 H –GATE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