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그룹, 美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실증사업 실시

현대차그룹, 美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실증사업 실시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1.09.15 13: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현대차 에너지신사업추진실 오재혁 상무, CPS 에너지 최고운영책임자(COO) 프레드 본웰, OCI 솔라파워 김청호 사장이 MOU를 체결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대규모 공영 전력 발전사와 손을 잡고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를 활용한 전력공급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14일(현지시간) 미국 CPS에너지, OCI솔라파워와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구축 및 전력 시스템 연계 실증사업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CPS에너지는 미국 최대 규모의 공영 전력·천연 가스 회사로, 텍사스 주의 약 120만 가구에 전력 및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텍사스 주는 미국에서 전력 생산규모가 가장 큰 주다. OCI솔라파워는 태양광 전문 기업 OCI그룹의 자회사로, 북미 지역의 태양광 및 ESS 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 시에 위치한 OCI솔라파워 본사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현대차그룹 오재혁 상무, CPS에너지 프레드 본웰(Fred Bonewell) 최고운영책임자(COO), OCI솔라파워 김청호 사장 등 3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3사는 체결식에서 Δ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구축 Δ재사용 시스템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의 공유 및 분석 방안 Δ향후 에너지 신사업 추진관련 협력안에 대해 합의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를 내년 9월 미국 텍사스 주에 설치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를 제공하고, CPS에너지는 설치 부지 제공과 함께 시스템을 운영하며, OCI솔라파워는 ESS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전력 변환 장치) 등의 기타 설비를 조달하고 시공한다.

아울러 3사는 Δ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 상품성 및 사업성 검증 Δ전력 계통(electric power system) 안정화 효과 검증 Δ태양광, 수력 등 분산자원과의 강화협력을 목표로 실증사업도 진행하기로 했다.

오재혁 현대차그룹 에너지신사업추진실장 상무는 "이번 실증사업은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ESS의 북미 전력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향후 수소 생산, 저장, 발전 시스템도 연계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 문제를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솔루션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울라 골드 윌리엄즈 CPS에너지 회장은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신재생 에너지의 확대를 위해 신기술을 모색하고 있다"며 "협력을 통해 텍사스 주의 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청호 OCI솔라파워 사장은 "태양광 사업자로서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한 OCI가 이번 MOU를 통해 북미 에너지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번 실증사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신재생 에너지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와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실증사업 착수와 함께 친환경 자원 순환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폐배터리를 사용한 ESS는 에너지를 상시 저장할 수 있어 태양광 및 풍력 등을 활용한 재생에너지와 연계할 경우, 재생에너지의 한계점인 변동성은 줄이고 보급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현대차그룹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