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율주행차 ‘운전대 어디갔어?! 이젠 접고 펼친다'

자율주행차 ‘운전대 어디갔어?! 이젠 접고 펼친다'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1.10.18 13: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대를 마음대로 접고 펼치는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다. 자율주행기술이 점차 고도화되고 관련 기술이 속속 선보이면서, 차량 실내공간의 디자인 혁신은 물론 보다 넓고 편한 운전환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 모드에 따라서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하는 자율주행차 전용 스티어링휠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11일 폴더블 조향 시스템 기술 개발에 성공해 현재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폴더블 조형 시스템 기술은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이다.

폴더블 조향 시스템은 앞뒤로 최대 25센티미터(cm)까지 이동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대를 접을 경우 공간을 넓게 확보할 수 있어서 보다 편한 휴식이 가능해진다. 또 운전석을 180도 회전해 뒷좌석 승객들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회의실 같은 환경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신기술 적용을 통해 시스템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 기존에 개발 완료한 전자식 조향장치(SBW)도 이 시스템에 연계했다. 전자식 조향장치는 운전대에서 발생한 조향력을 전자신호로 바퀴로 전달해 제어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주차장이나 고속도로 등 주행상황에 따라 핸들 반응성을 자동으로 높이거나 줄여 안정감을 주고 서킷이나 구불구불한 길에서는 운전자의 드라이브 감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조향감을 제공할 수 있다.

기계적 연결 장치들을 제거했기 때문에 노면에 있는 요철이나 방지턱을 지날 때 핸들로 전달될 수 있는 불쾌한 진동을 걸러주는 장점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어떠한 운전 상황에서도 최적의 반응성과 조향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강도 높은 테스트를 거쳐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했다. 특히 이중 안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시스템 내 핵심 전자부품인 센서 등을 이중화 설계해 각각 독립 제어가 가능하도록 해 하나의 장치에 이상이 생기는 비상 상황에서도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세계 완성차업체들은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하는 공간에서 벗어나 또 다른 생활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나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미래기술을 통해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와 같은 미래 자율주행모빌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에 선제적으로 기술을 제안해 수출 주력품목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최장돈 현대모비스 전무는 “현대모비스는 기존의 것을 재해석하는 수준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미래차에 적용할 부품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존 핵심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형 혁신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현대모비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