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거형 오피스텔 성공, 입지가 가른다...초역세권, 브랜드 등

주거형 오피스텔 성공, 입지가 가른다...초역세권, 브랜드 등

  • 기자명 박한용
  • 입력 2021.12.27 09:49
  • 수정 2021.12.27 1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반써밋 하이브파크 조감도

주거형 오피스텔 분양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입지에 따라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도심 중심에 들어서는 주거형 오피스텔의 청약경쟁률이 수백대 1로 치솟는 반면 입지가 다소 떨어지는 오피스텔은 외면받고 있어서다.

최근 오피스텔은 청약 규제가 없고 대출 규제도 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역세권, 중심상권 등 주변 생활인프라가 풍부한 주거형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와 비슷한 생활 환경을 누리면서도 입지가 뛰어나 인기가 매우 높다.

지난 11월 대우건설이 서울 신길동에 분양한 '신길 AK푸르지오' 오피스텔은 총 96실 모집에 12만 5,919명이 신청해 평균 청약경쟁률 1,312 대1을 기록했다. 청약 신청자가 대거 몰리면서 홈페이지 서버가 마비돼 접수 마감 시간을 오후 5시에서 밤 12시까지 연장할 정도였다. 같은 달 경기 과천시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 오피스텔도 청약 결과 평균 1,398대 1 경쟁률로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두 단지 모두 역세권에 교육, 녹지, 생활인프라 등이 풍부한 곳에 들어서는 점이 호응을 얻으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이런 분위기는 지방도 마찬가지다. 앞서 지난 4월 대구 태평로 일대에 분양한 주거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달성공원역'도 72실 모집에 1만 2,941건이 접수돼 179.7대 1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감했다. 이 단지는 대구 3호선 달성공원역이 도보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오페라하우스, 대구복합스포츠타운, 북구청 등 생활인프라가 우수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올해 3월 대구 중구 문화동 일대에 분양한 A 오피스텔의 경우 428실 모집에 13건의 청약에 접수되는 데 그쳤다. 대구지하철 중앙역이 도보 15분 이상 걸리는 데다 주변에 생활편의시설이 부족한 입지라는 점이 단점으로 꼽혔다.

오피스텔 매매가 상승률도 입지에 비례하고 있다. 충남 천안시 불당동 '천안 불당파크푸르지오 2단지'는 작년 10월 2억 9,000만원에 거래된 전용 84㎡ 오피스텔이 지난 10월 5억원에 팔려 1년 새 2억원 이상 뛰었다. 단지는 주변에 천안불무초, 불무중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천안종합운동장, 근린공원 등이 있어 입지가 우수한 편이다. 반면 역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한 천안시 사직동 오피스텔 '현송타운' 전용 74㎡는 작년 10월 1억 4,836만원에서 시세가 오르지 않고 그대로인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규제가 적고 청약 문턱이 낮은 주거형 오피스텔이 아파트 대체상품으로 떠오르면서 분양하는 족족 완판될 정도로 열기가 뜨겁다"면서 "특히 입지가 좋은 브랜드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인기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새로 공급되는 알짜단지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주거형 오피스텔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전국 알짜입지에서 공급되는 단지에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대구 롯데마트 칠성점 부지에선 호반건설이 '호반써밋 하이브파크' 오피스텔을 공급한다. 단지 바로 앞에 이마트 칠성점이 있고 메가박스, 롯데백화점, 삼성창조캠퍼스, 북구청 등 인근에 다수의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칠성초, 침산중, 대구일중, 칠성고와 학원가 및 북부도서관 등 교육인프라도 우수하다. 또한 오페라하우스가 단지와 바로 맞닿아 있고 콘서트하우스, 대구복합스포츠타운 등의 문화·레저시설도 풍부해 여가를 즐기기에 좋다.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27일 청약, 28일 당첨자 발표, 30일 계약을 진행한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C17-1-1BL에선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 1020실이 분양중이다. 하나금융타운과 청라의료복합타운이 가깝고, 7호선 청라연장선의 시작점인 청라국제도시역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또 대형유통시설도 가까운 곳에 들어설 예정이다.

화성 동탄2신도시 문화디자인밸리 내에는 주거형 오피스텔 '동탄역 헤리움 센트럴'이 공급된다. 동탄역이 가깝고, 롯데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예정), CGV, 동탄호수공원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서 '힐스테이트 천안아산역 듀클래스'가 분양중이다. 천안아산역 역세권 입지에 들어서며 공세권, 몰세권 등의 입지요소도 갖추고 있어 주거여건이 탁월할 전망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호반건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