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용면적 제외, 전유할 수 있는 면적 최대 42평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 눈길

전용면적 제외, 전유할 수 있는 면적 최대 42평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 눈길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1.12.30 09:43
  • 수정 2021.12.30 10: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 조감도

최근 아파트와 비교해 더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하는 타운하우스가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서비스 면적이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전용면적이나 공용면적, 계약면적 등 어떤 면적에도 포함되지 않는 개별 면적으로 보통 발코니나 다락방, 테라스 등이 이에 해당된다. 서비스 면적이 한정적인 아파트와 달리 타운하우스의 경우 다양한 서비스 면적을 확보할 수 있어 실사용 면적이 최대 2배 이상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아파트와 타운하우스를 비교해 보면, 일반적인 아파트의 전용 84㎡는 서비스 면적을 포함하면 대략 35평 정도의 실사용 면적을 확보하게 된다. 반면, 타운하우스는 같은 전용 84㎡라도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하는 경우 아파트 대비 두 배가 넘는 실사용 면적을 가지게 된다. 

게다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여유로운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타운하우스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까닭에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하는 타운하우스는 시세상승도 가파른 편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자이더빌리지어반 5단지’ 전용 84㎡는 2017년 분양 당시 분양가가 5억7,000만 원대였지만 지난달 11억 원에 실거래 되며 분양가 대비 2배에 달하는 시세차익을 보였다. 이 단지의 전용 84㎡는 다락공간과 개인주차장 등 서비스 면적까지 합치면 실제 사용 공간은 약 70평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발코니나 다락방, 테라스는 단순히 면적 확장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며 “넓은 실사용 면적을 제공하는 타운하우스에 대한 수요자들이 관심은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케이씨씨건설에서 시공하는 타운하우스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는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양주신도시 옥정지구 D-1~3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1층 지상 4층 34개동 총 456세대 전용 84㎡ 단일구성으로 조성된다.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은 전용면적을 제외하고 각 세대가 전유할 수 있는 면적만 최대 약 42평에 달한다.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25평짜리 집을 사면 전용면적을 제외하고 누릴 수 있는 총 면적까지 포함해 최대 약 67평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채광이 우수하며, 세대별로 복층 구조로 설계해 단지형 타운하우스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주차장은 100% 지하에 마련하고, 지상에는 조경시설을 마련해 쾌적한 환경도 조성했다. 또 타운하우스 최초로 동별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3~4층의 진출입이 용이하게 했다. 드레스룸, 붙박이장, 팬트리 등 수납공간을 극대화하고 지하 1층에 세대창고를 제공하는 등 아파트의 장점과 단독주택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설계를 적용했다.

첨단 기술도 적용됐다. 외단열공법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과 외기를 모두 잡은 것은 물론, 삼중유리(일부 이중유리)를 이용한 시스템단창을 활용해 창대를 만들어 화분을 놓거나 장식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삼성 홈 IoT도 적용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음성 명령만으로 조명과 가전제품 등 집안의 기기를 한 번에 작동시킬 수 있고 시네마 무드, 수면 등 개인적인 기호에 맞는 세팅을 만들 수도 있다.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차량을 통해 세종포천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예정), 3번국도 등 주변 도시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며, 국도 3호선과 전철 1호선 덕정역도 가깝다. 덕정역은 2027년 개통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차역으로 예정돼 있다. 이외에도 1호선 신설역 회정역(2024년 예정),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옥정중앙역(2024년 예정) 등 교통호재가 풍부해 향후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여건으로는 반경 1.5km 내에 옥정 초중고가 모두 위치하고 있으며,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중심상업 시설과 회천지구 중심상업지역도 전부 누릴 수 있다. 이마트, LF스퀘어 등 대형마트는 물론 CGV, 옥정호수 도서관 등 문화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단지 내에는 왕벚나무 가로수, 메도우 꽃밭 등을 통해 조경시설을 극대화했으며, 단지 인근으로 옥정생태숲공원, 독바위공원, 옥정체육공원, 선돌그린공원 등 대규모 녹지공간이 위치한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