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니아코리아, 맞춤형 서비스 솔루션 ‘에콜루션’ 출시
스카니아코리아, 맞춤형 서비스 솔루션 ‘에콜루션’ 출시
  • 박한용
  • 승인 2022.01.03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이 차량의 연료소비 효율을 최대화하는 서비스 솔루션 ‘에콜루션’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에콜루션’은 효율적인 운행을 돕는 다양한 첨단 기능과 운전자 교육, 운행 모니터링·분석을 제공하는 ‘스카니아 플릿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차량 연료 효율 및 가동률을 향상시켜 고객의 운행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맞춤형 서비스 솔루션이다. 스카니아코리아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지원함으로써 탄소 배출 감축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에콜루션’의 첨단 기능에는 ▲지형 기반 예측 크루즈 컨트롤 ▲에코롤 ▲군집주행이 포함되는데, 이들은 도로의 지형에 따라 최적의 속도 및 기어 변속을 제어하고 차량 제동을 최소화해 연료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운전 부담도 줄여 보다 안정적인 운행을 가능케 한다. 

이러한 기능을 고객들이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자 교육도 실시된다. 차량 출하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전문 트레이너가 고객 차량에 직접 동승하여 차량의 올바른 조작법 안내와 운행 습관 교정을 돕고, 이후에는 운전자가 효율적인 운전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2개월마다 유선 및 온라인 코칭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운행 데이터 기반의 차량 운행 지원 서비스 ‘스카니아 플릿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모니터링 패키지와 차량 운행 결과 평가 패키지가 제공된다. 

특히 ‘에콜루션’은 서비스 출시 전 국내 환경에서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현장에서 운행 중인 20여 대의 고객 차량을 대상으로 약 6개월 동안 사전 테스트를 거쳤다. 도로 환경 및 운반물, 운전 습관에 따라 편차가 있었으나 평균적으로 약 3~7%의 연비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더불어 테스트에 참여한 운전자들은 향상된 편의성 및 안전성에도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스카니아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