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벤츠, 1000km 주행 가능 전기차 콘셉트 '비전 EQXX' 공개

벤츠, 1000km 주행 가능 전기차 콘셉트 '비전 EQXX' 공개

  • 기자명 김미영
  • 입력 2022.01.04 18: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한 번 충전해서 10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순수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XX(VISION EQXX)’를 세상에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는 3일 오후 6시(현지 시각) 메르세데스-미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비전 EQXX는 지난 18개월 동안 주행거리와 에너지 효율성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 메르세데스-벤츠의 광범위한 협력 기술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벤츠는 이를 위해 연구개발(R&D) 센터의 최고 연구원들과 메르세데스-AMG 하이 퍼포먼스 파워트레인스(HPP) F1 엔지니어들을 비롯해 전 세계의 스타트업, 파트너사와 기관 인재들이 프로젝트을 합류시켰다. 이들은 가까운 미래에 구현 가능한 최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비전 EQXX에 대거 적용했다.

그 결과 비전 EQXX가 초고효율 전기 구동 시스템과 경량 엔지니어링, 지속가능한 소재, 진보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에 걸쳐 혁신·지능적인 기술들을 적용하게 됐다는 것이 메르세데스-벤츠 측의 설명이다.

비전 EQXX는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한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1회 충전 1000km 이상의 주행거리와 1kWh당 약 9.6km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했다. 400 Wh/l에 근접한 에너지 밀도를 가진 약 100kWh의 고용량 배터리 팩이 비전 EQXX의 차체에 탑재됐다. 

대형 전기 세단 더 뉴 EQS의 배터리와 비슷한 수준의 에너지 용량이지만 배터리 팩의 크기는 그 절반밖에 되지 않으며 무게는 30% 더 가벼워졌다.

비전 EQXX는 루프에 117개의 태양 전지를 장착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공급한다. 유럽 최대의 태양 에너지 연구 기관인 '프라운호퍼'와의 협력을 통해 완성된 이 시스템은 주행거리를 25km 늘려준다. 그뿐만 아니라 온도 조절, 조명,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기타 장치에 에너지를 전달한다.

비전 EQXX 외관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 감각적 순수미를 바탕으로 구성했다. 차체 라인은 물결처럼 부드럽게 이어지며 가장자리의 유광 블랙 트림은 포인트를 줌과 동시에 공기역학을 높여주는 효과를 동시에 가진다. 

향상된 디지털 모델링 기법을 활용해 개발 프로세스 기간은 단축시키면서 현재 양산 모델 중 가장 낮은 수준인 더 뉴 EQS 보다 더 향상된 0.17Cd의 공기저항계수를 달성했다.

실내는 지속가능한 경량 소재와 유기적인 디자인 디테일을 사용해 고급스럽게 구현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에서 개발한 생명 공학 소재가 곳곳에 적용됐다. 

도어 손잡이는 암실크의 바이오스틸 섬유로 만들어졌다. 버섯으로 만든 비건 가죽인 마일로TM와 선인장으로 만든 데저트텍스가 실내 시트에 적용됐다. 바닥 매트도 빠르게 성장하고 재활용 가능한 대나무 천연 소재로 제작됐다. 

벤츠는 비전 EQXX에 최초로 게임 엔진을 적용했다. 비전 EQXX에 탑재된 스타-클라우드 아바타는 운전자의 요청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뿐만 아니라 수집되는 다양한 정보를 관리하고 운전자가 필요할 때 전달함으로써 편안한 주행을 돕는다.

올라 칼레니우스 다임러AG 및 벤츠AG 이사회 회장은 "비전 EQXX는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의 미래를 상징하는 모델"이라며 "모든 측면에서 진보적인 차량으로서 '모두가 선망하는 전기차'를 선보이겠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방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