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볼보자동차, 새로운 자율주행 기술 '라이드 파일럿' 공개됐다

볼보자동차, 새로운 자율주행 기술 '라이드 파일럿' 공개됐다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1.09 17: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차가 기존 시티세이프티를 한층 넘어서는 새로운 자율주행 기술 ‘라이드 파일럿(Ride Pilot)’를 미국에서 공개했다.

볼보자동차는 차세대 순수 전기차에 탑재될 자율주행 기술 '라이드 파일럿'을 6일 최초 공개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첫선을 보인다고 밝혔다.

라이드 파일럿은 차세대 볼보자동차에 탑재될 최첨단 센서들과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포함한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준을 바탕으로 설계됐다. 볼보는 안전성 검증과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모든 승인이 확보되면 캘리포니아를 시작으로 점차 전 세계 다른 시장과 지역으로 '라이드 파일럿'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라이드 파일럿 소프트웨어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회사 '젠트엑스'가 볼보 기술 파트너 중 하나인 '루미나'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연동되는 센서는 루미나의 최첨단 아이리스 라이다(Iris LiDAR)를 포함해 24개 이상의 센서들로 구성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및 최첨단 센서, OTA 업데이트가 조합된 새로운 안전 기준 구성은 볼보의 차세대 순서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부터 탑재된다. 다만 '라이드 파일럿'의 경우 엄격한 검증과 테스트 프로토콜, 다양한 조건의 고속도로 주행에서 기술 안전성 확인 등을 거친 후에만 추가 구독 형태로 제공한다는 게 볼보 방침이다.

이를 위해 볼보는 젠스엑트와 함께 스웨덴의 도로에서 자율주행 기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유럽 및 미국 전역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또 올해 중반까지 기후와 교통상황, 규제 프레임워크가 자율주행 도입에 있어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도로에서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오스틴 러셀 루미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차세대 안전과 자율성의 대중화라는 우리의 비전이 볼보의 새로운 플랫폼에서 개발된 새로운 모델을 통해 현실이 되는 것을 마주하고 있다”며 “볼보의 차세대 SUV가 루미나를 기본으로 채택했다는 것은 앞으로도 도로 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가 될 기회를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볼보자동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