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테크노돔, 안전한 근무 ‘2021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한국테크노돔, 안전한 근무 ‘2021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 김미영
  • 승인 2022.01.13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의 최첨단 하이테크 R&D 센터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이 안전한 연구실로 인증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21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심사’에서 3개의 신규 인증을 받아 총 5개의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을 보유하게 된 것.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의 표준모델 발굴 및 확산을 위한 제도다. 이번 심사에서 한국타이어는 한국테크노돔의 타이어소음 측정실, 마찰에너지 시험실, 점탄성 특성 시험실 등 3개의 실험실을 신규 인증받았다. 

앞서 한국테크노돔은 Flat-trac CT+ 실험실과 화학분석실 실험실에 대한 인증을 지난 2020년에 완료한 바 있다.

새롭게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인증받은 타이어소음 측정실은 반무향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양한 조건에서의 타이어 소음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연구실이다. 전 세계 완성차 브랜드의 타이어 개발 대응 등 저소음 기술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마찰에너지 시험실은 타이어가 마모되는 원인을 분석하는 시험실로, 노면과 타이어간 마찰에너지 및 접지형상과 밀접한 관계로 일어나는 마모를 연구한다. 마모 성능 예측 및 개선하는 기술 향상에 활용된다.

끝으로 점탄성 특성 시험실은 타이어의 주재료인 고무의 점성과 탄성의 강도 및 상대적 크기를 분석하는 연구를 통해 연비, 제동력, 마모, 저온에서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한국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