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규제에 대출까지 막혀…비규제 상품 생활형 숙박시설 인기
각종 규제에 대출까지 막혀…비규제 상품 생활형 숙박시설 인기
  • 지피코리아
  • 승인 2022.01.21 09: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초 하워드존슨 투시도
속초 하워드존슨 투시도

정부의 잇따른 규제에 비규제 상품인 생활형 숙박시설이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아파트와 달리 건축법이 적용돼 취득세 중과 및 보유세 부담이 없고, 전매도 가능하다. 내부 구조나 평면은 아파트와 거의 비슷하지만 법적으로 주택이 아닌 만큼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어 진입 문턱도 낮은 편이다.

높은 관심에 최근 정부가 생활형 숙박시설에 추가적으로 규제를 가하고 있지만, 관광지에 들어서는 생활형 숙박시설의 경우 대부분 본래의 숙박업 용도로 사용돼 정부의 규제 대상이 아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다주택자 중과세는 물론 강화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주택 규제에서도 벗어나 있다. 또한 잔금대출의 경우 모집공고일 기준 2022년 1월 이전 분양한 현장에 한해서 조기시행되는 개인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부동산 업계의 한 전문가는 “주택시장 규제가 잇따르자 비규제 상품인 생활형 숙박시설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라며 “특히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분양권 전매제한도 없다 보니 전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얼마 남지 않은 생활형 숙박시설의 선착순 계약도 활발히 이뤄지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생활숙박시설 ‘속초 하워드존슨’ 역시 많은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1111-1번지 외 4필지에 들어서는 생활숙박시설로 현재 분양 중이다. 교보자산신탁이 시행하고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시공을 담당한다.

이 시설이 들어서는 속초 조양동은 기본 생활편의 인프라부터 관광시설까지 잘 형성돼 있어 속초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중심지다. 일대는 속초해수욕장을 비롯해 청초호수, 속초고속버스터미널, 이마트 등의 주요시설이 모여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연 2,000여 만명의 풍부한 수요를 품고 있는 속초 관광 인프라도 다양하다. 사업부지 인근에 엑스포 타워, 속초 중앙시장, 대포항 등의 관광시설이 밀집돼 있으며, 해상 케이블카, 대관람차 및 테마파크 등 새로운 관광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청초호와 동해바다, 설악산의 자연환경이 둘러싸고 있는 점도 돋보인다. 속초 하워드존슨의 경우, 이들 자연을 객실에서 조망할 수 있는 희소한 입지에 들어선다. 일부 호실에서 이들 조망을 영구적으로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트리플 뷰가 모두 가능한 호실도 있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속초 최중심 입지에 걸맞게 속초 최고의 상품성도 갖춘다는 계획이다. 속초 하워드존슨은 속초에서 유일하게 린넨전용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층별 린넨실, 1층 캐리어 보관실 등도 따로 배치할 계획이다. 층고 약 7m의 1층 로비는 반짝이는 속초의 바다를 재해석한 감각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이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2층에는 단체 관광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의 멀티 레스토랑을 비롯해 속초의 전경을 누릴 수 있는 야외 바, 파티룸 등이 제공된다. 또 옥상에는 속초의 일출, 일몰을 표현한 루프탑 가든도 조성돼 한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외에도 속초 하워드존슨은 세계적인 호텔 그룹 윈덤그룹의 하워드존슨 브랜드가 적용된다. 글로벌 호텔브랜드 윈덤그룹은 데이즈, 라마다, 윈게이트, 윈덤그랜드 등 전세계 66개국에서 7500여개 호텔을 운영하며 63만여개 객실을 보유한 정상급 브랜드이다. 이들이 위탁 운영을 담당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운영체계가 기대된다.

한편, 속초 하워드존슨은 서울 강남과 강원도 속초에서 두 개의 홍보관을 운영한다. 현재 운영 중인 강남홍보관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11(강남역 12번출구)에 위치한다. 속초홍보관은 강원도 속초시 동해대로 일대에 위치하고 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