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큰 결정" 볼보, 전기차 `C40 리차지`부터 OTA 15년 무상지원

"통큰 결정" 볼보, 전기차 `C40 리차지`부터 OTA 15년 무상지원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2.01.25 22: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자동차가 테슬라 못지 않은 첨단 정보기술(IT) 서비스 구현에 나선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능을 통해 전기차를 항상 새차 같이 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내달 국내 출시를 앞둔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 C40 리차지를 시작으로 OTA 기능을 국내에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C40 리차지는 브랜드 최초의 쿠페형 SUV이자 순수 전기차로만 개발된 첫번째 모델이다. 앞뒤 액슬에 하나씩 위치한 트윈 전기 모터로 정자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7초가 소요되는 등 전기차가 주는 특유의 부드럽고 민첩한 가속 성능을 제공한다. 40분 만에 약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78kWh배터리는 1회 충전 시 최대 약 420㎞(WLTP 기준)의 주행 가능거리를 제공한다.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차량 내 무선 통신 모듈을 통해 고객이 직접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최신화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폰 처럼 클릭 한 번 만으로 새로운 기능과 성능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가 이뤄져 출고 이후에도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볼보차코리아는 순수 전기차 C40와 XC40 리차지를 시작으로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운영체계(OS) 기반의 인포테인먼트가 탑재된 모든 차종에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도입한단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볼보차코리아는 지난해 OTA 서비스 특례 승인도 획득했다. 

업데이트가 지원되는 주요항목엔 전자시스템을 위한 기본 소프트웨어와 티맵, 누구, 플로 등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최신화 등 주요 편의사양의 성능 개선 등이 포함된다. 최상의 고객 경험을 위해 15년간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 지원할 예정이다. 단 업데이트를 위한 무상 LTE 지원은 최대 5년으로 한정한다.

이윤모 볼보차코리아 대표는 "오늘날 프리미엄 자동차가 제공해야 하는 브랜드 경험은 새로운 연결성 시대에 따라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스마트폰의 등장이 우리의 삶을 바꿔놓은 것 처럼, 이번 OTA 도입을 통해 앞으로 직관적이면서 개인화된 볼보만의 스마트한 경험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볼보자동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