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유가 시대' 기름값 부담 없는 전기자전거 각광 전망

'고유가 시대' 기름값 부담 없는 전기자전거 각광 전망

  • 기자명 박한용
  • 입력 2022.04.06 10:23
  • 수정 2022.04.06 12: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천리전기자전거 '팬텀 Q SF'

올봄은 고유가 시대를 맞아 전기자전거를 찾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삼천리자전거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전기자전거 브랜드 팬텀의 판매율은 132% 로 두 배가량 늘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고유가라는 변수까지 작용하면서 전기자전거 수요가 더 커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국내 휘발유값은 2012년 10월 이후 10년 만에 리터당 2,000원을 넘어섰고, 경유값도 석 달 만에 30% 이상 치솟았다. 하루가 멀다 하고 오르는 기름값에 대한 부담 없이 출퇴근이나 근거리 이동을 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 등 대체 수단을 찾는 수요가 많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네이버의 쇼핑 분야별 검색어에도 전기자전거가 최근 한 달간 Top5에 오르기도 하는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입문용으로 적당한 접이식 미니벨로형 제품부터 운송 기능에 특화된 제품이나 퍼포먼스형 전기자전거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삼천리전기자전거 '팬텀 시티'

국내 자전거 업계 1위 기업인 삼천리자전거는 접이식 미니벨로형 전기자전거의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 이후 안전한 1인용 이동 수단으로 인기였던 전기자전거가 최근에는 출퇴근 등 이동 수단을 넘어 야외 레저활동용으로도 각광받고 있기 때문. 이에 여러 가지 기능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접이식 미니벨로형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삼천리자전거는 최근 수요가 많은 미니벨로형 제품의 신제품 라인업을 확대 출시했다. 미니벨로형 전기자전거 스테디셀러인 팬텀 Q SF를 이용방식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파스, 파스/스로틀 겸용, 대용량 배터리 등 3종으로 늘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전기자전거는 운송 수단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17조 3,828억 원으로, 전년 대비 78.6%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오토바이에 비해 조작이 간편한 전기자전거를 배달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올해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 업체들은 이러한 수요 증가에 맞춰 짐가방이나 배달 음식 등 다양한 물품을 넉넉하게 실을 수 있도록 신제품에 짐받이와 바구니를 기본으로 장착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무거운 짐을 실어도 핸들이 중심을 유지할 수 있는 ‘얼라인먼트 스프링’이 장착된 전기자전거도 눈에 띈다.

레저용으로 각광받는 퍼포먼스형 전기자전거 수요도 늘고 있다. 전기의 힘으로 다양한 지형에서도 강력한 주행을 선보이며 스릴 있는 퍼포먼스를 즐기는 라이더가 늘고 있는 것.

자전거 업계에서는 이러한 퍼포먼스 전기자전거 수요층을 겨냥해 가파른 경사도 쉽게 오르는 강력한 성능의 모터를 결합한 산악용 전기자전거나, 오프로드 위에서 역동적인 라이딩을 즐기는데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전기자전거 등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새로운 교통수단의 반열에 오른 전기자전거는 올해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고유가 시대를 맞아 기름값 부담 없이 이동이나 운송 수단으로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성능이 뛰어난 레저용 전기자전거의 수요도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삼천리자전거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