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 수소·전기 복합충전소 오픈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 수소·전기 복합충전소 오픈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2.05.04 18: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toLand 광명 복합충전소 내 하이넷 수소충전소

기아는 수소충전기와 초고속 전기 충전기를 갖춘 복합충전소가 경기 오토랜드 광명(옛 기아 소하리공장)에 문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경기도 광명시 오토랜드 광명에서는 유철희 광명 공장장과 도경환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대표, 양기대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 복합충전소 준공식이 열렸다.

오토랜드 광명 복합충전소에는 4381㎡ 부지에 하이넷 수소충전기 1기와 현대자동차그룹의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 전기 충전기 6기가 설치됐다.

수소충전기는 하루 최대 60대의 수소 승용차를 충전할 수 있다. 이피트는 최대 260㎾까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 4기와 100㎾까지 급속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 2기를 설치했다. 또 태양광 발전시설까지 적용해 친환경 복합충전소를 구현했다.

AutoLand 광명 복합충전소 내 E-pit(이피트) 전기충전소

오토랜드 광명 복합충전소는 작년 6월 기아, 광명시, 하이넷이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민관 합동으로 추진됐다. 국비 15억 원을 포함해 총 72억원이 투입됐다. 개발제한구역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한 국내 첫 사례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와 광명수원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 인근에 들어서 광명시민뿐만 아니라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하이넷은 연내 수소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유철희 광명 공장장은 “기아가 추구하는 탄소중립의 핵심 과제인 친환경차 보급 가속화를 위한 활동의 하나로 앞으로도 환경적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기아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